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Dec 31. 2020

위아래 앞니가 벌어진 개방교합의 교정 방법


정상적인 교합은 윗니와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린 상태를 말하는데요. 입을 다물었을 때 어금니는 서로 물리는데 앞 윗니와 아랫니가 닿지 않는 경우를 개방교합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저작력은 물론 심미적으로도 많이 떨어지게 되어 생활에 큰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개방교합 역시 치아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개방교합의 치아교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방교합으로 인한 불편함


윗니와 아랫니가 잘 맞물리지 못한다면 여러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먼저 앞니가 제 기능을 다 할 수 없어 음식을 끊어먹는 것이 불가능하죠. 





더불어 발음이 새고 턱관절에 무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또 치아가 닿지 않으면서 입을 다무는 것도 힘들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을 하기 쉽고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입 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전체적인 얼굴 형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죠. 


문제는 개방교합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많이 보이고, 또 이런 문제를 방치했을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점인데요. 때문에 개방교합이 보인다면 빨리 치과를 찾아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방교합, 왜?


개방교합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손가락을 빠는 습관인데요. 


손가락을 빠는 습관은 고치기 힘든 만큼 영구치가 난 뒤에까지 이어지는 경우 개방교합의 위험이 높습니다. 또, 입으로 숨 쉬는 습관도 개방교합의 위험이 있습니다.





더불어 성장에서의 여러 문제점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비정상적인 혀의 위치 및 크기, 앞니의 발육 저하, 어금니의 과도한 발육 등도 개방교합의 원인이 됩니다.


턱뼈의 이상도 개방교합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때에는 턱뼈 발육 조정 장치 등을 이용해 정상적인 성장을 돕게 됩니다. 



개방교합 교정


개방교합의 치료에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우선적으로 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습관을 개선하며 치아교정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본격적인 교정은 영구치가 다 나온 12세 이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수술을 동반한 교정으로 개방교합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치아 교정만으로도 효과가 높고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개방교합의 증상이 경미한 경우라면 비발치 교정으로도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지만, 돌출입이나 주걱턱 등을 동반한 개방교합이라면 발치교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과 교정 중요


개방교합의 교정은 치열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의 교정보다 매우 난도가 높은 치료에 속합니다. 


환자의 골격과 치열, 그리고 구강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해 가장 적합한 치아교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의료진의 높은 기술력과 충분한 노하우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조금이라도 개방교합의 형태를 보인다면 정기적으로 검진받으며 교정의 적기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개방교합 교정에 있어서 원인 파악이 매우 중요한 만큼 정확한 정밀 진단을 위한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3D 스캐너와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교정 후 결과까지 검사 시 함께 알 수 있어 적극적인 교정 치료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개방교합은 심미적으로도 문제가 되지만 앞니의 기능 저하로 인해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 발음상의 문제와 움츠림 등으로 성격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죠.





개방교합으로 인한 불편함과 문제점, 치아교정으로 떨쳐버릴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 치과를 찾아 정밀진단 꼭 받아보시고요.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교정으로 환한 미소와 건강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