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지식은 필요 없지만, AI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싶은 당신께
AI는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말 그대로 "인공지능"을 뜻합니다. 인간처럼 '지능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기술이지요.
우리 삶에 밀접한 ChatGPT(챗GPT)는 꼭 사람처럼 대꾸하는데요. 여기에 속으면 안 됩니다. 챗GPT가 스스로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는 것 같지만, AI는 인간처럼 스스로 생각하거나 감정을 느끼지 않습니다.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턴을 찾고, 주어진 규칙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거든요. 쉽게 말하면, 엄청 똑똑하게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가깝습니다.
AI가 똑똑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바로 데이터입니다.
AI에게 데이터는 세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교과서'와도 같습니다. 우리가 교과서를 읽고, 문제를 풀어보고, 오답을 복습하면서 배워나가듯, AI도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조금씩 배워갑니다. 데이터가 없다면 AI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습니다. 그저 덧셈과 뺄셈만 할 줄 아는 계산기일 뿐이지요.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든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에 들어갈 AI는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1. 무엇이 사람인가?
2. 무엇이 자동차인가?
3. 자동차도, 사람도 아닌 저건 무엇인가? (예: 자전거)
이처럼 AI가 익혀야 할 정보는 무수히 많습니다. 위와 같은 정보를 알아야 언제 멈추고 차선을 변경하고 속도를 낮출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정보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1. 무엇이 사람인가? -> 다양한 포즈를 취한 인간 사진 10만 장
2. 무엇이 자동차인가? -> 다양한 자동차 사진 10만 장
3. 자동차도, 사람도 아닌 저건 무엇인가? -> 도로에 있을 법한 자전거나 오토바이 등의 사진 10만 장
앞서, 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턴을 찾고, 주어진 규칙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라고 말했지요? 위에 말한 데이터들을 AI에게 입력하면 AI는 항목마다 패턴을 찾아 무엇이 사람이고, 자동차이고, 자전거인지 등을 배우게 됩니다.
데이터는 만들고자 하는 AI의 목적에 따라 사진이 될 수도, 영상이 될 수도, 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얼 보고 공부하느냐에 따라 배우는 내용이 달라지므로, 데이터는 AI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 한 번씩 만들어보셨거나, 만든 지인을 알고 계시지요? AI는 이미 우리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어떤 방식으로 인공지능을 마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 얼굴 인식
AI는 수많은 얼굴 데이터를 학습해, 눈, 코, 입의 상대적 위치와 형태 같은 패턴을 인식합니다. 특정 각도나 조명 변화가 있어도, 이목구비의 특징을 열심히 학습한 AI는 얼굴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2. 스팸 메일 걸러내기
과거 수백만 건 이상의 이메일을 학습한 AI는 스팸 메일 특유의 패턴을 학습합니다. 제목에 특정 단어가 반복되는지, 발신자가 의심스러운 패턴을 보이는지, 링크나 첨부 파일이 수상한지 등,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세웠지요.
3. 유튜브 추천 영상
종종 유튜브 댓글을 보면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다'는 표현을 볼 수 있는데요. AI는 사용자가 본 영상, 검색 기록, 시청 시간 등을 분석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패턴을 학습합니다.
이 영상을 좋아했던 사람들이 이런 영상도 좋아하더라.
이런 예측을 통해, 우리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 주는 방식입니다.
가끔 '잔인한 알고리즘'은 이미 결별한 연예인 커플의 과거 영상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늘어난 검색량과 더불어, 연관 영상 시청률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고 아무 감정도 없는 AI가 해맑게 추천한 것이지요.
AI는 어떻게 공부를 하길래 이렇게 똑똑한 걸까요? 다음 시간에는 AI가 학습하는 기본적인 방식인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식까지는 아니어도 AI를 어느 정도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주 글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