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knowing te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hy Jul 17. 2023

챗GPT 플러그인 출시와 그 사용법

오픈AI가 최근에 챗GPT를 확장하는 플러그인과 웹 브라우징 기능을 출시한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챗GPT 플러그인 출시


오픈AI는 최근에 챗GPT를 확장하는 플러그인과 웹 브라우징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이제 챗GPT플러스 사용자는 퀴즈 게임을 즐기고, 여행을 계획하며, 주식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과 웹 브라우징 기능은 모든 챗GPT플러스 사용자에게 베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챗GPT 플러그인 사용법


월 20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는 챗GPT 플러스 가입자는 설정에서 플러그인과 웹 브라우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뉴스, 주가 등의 실시간 정보나 회사 문서 및 개인 문서 등의 지식 기반 검색, 항공권 및 호텔 예약, 음식 주문 등을 플러그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챗GPT에서는 70개 이상의 써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피디아, 카약, 오픈테이블 등이 플러그인을 등록했습니다. 체스플레이, 레시피 찾기 등의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챗GPT의 설정(setting)으로 들어가 'beta features'을 선택하면 플러그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활성환 후 채팅화면 상단의 GPT-4를 선택하면 '플러그인 스토어'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스토어에 올라온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무제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채팅화면 상단의 GPT-4에서 설치된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적용하려는 플러그인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번에 최대 3개만 활성활 수 있습니다. 


선택한 플러그인 '월드뉴스(World News)'에 의해 'IT분야 최신뉴스 알려줘'라는 질문에 아래 화면처럼 기사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또다른 플러그인 '웹파일럿(WebPilot)'에 의해 기사링크를 입력했을 때 기사내용 요약과 주요 포인트까지 알려줍니다.


챗GPT 웹브라우징


챗GPT 웹브라우징은 인터넷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픈AI는 챗GPT에 2021년 8월까지의 데이터만 학습시켰기 때문에 챗GPT에서 최신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었습니다. 웹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하면 웹 상의 최신 정보를 가져와 답변에 활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환각 현상도 다수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웹브라우징도 하나의 플러그인으로 작동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API를 이용해 인터넷 정보를 검색합니다. 브라우징으로 검색된 정보는 채팅 세션 내에서만 활용됩니다. 


챗GPT 플러그인 개발


챗GPT 플러그인을 개발하려는 개발자나 회사는 오픈AI의 대기자 명단 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유료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챗GPT 플러그인은 구글의 바드 업그레이드 발표 직후 나왔습니다. 대화형 AI 서비스 시장이 유료와 무료로 갈라져 경쟁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테크는 본질이 아닌 도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