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리 Oct 08. 2020

관점의 변화

사회초년생 유기자

많이 없어져가지만 아직 남아있는 것들, 내가 만드는 신문, 내가 사서 보는 잡지들. 아직도 잡지를 사는 나는 예전을 사는 사람인가 생각되면서도, 새삼 아무도 안 읽는다고 치부되는 종이신문을 매주 만드는 직업을 가지게 됐다니.


아 이제 쉬어야지 하고 누워서 습관처럼 패션잡지를 주섬주섬 꺼내면, 쉬면서도 이게 쉬는게 맞나 의문이 든다. 신문기자가 되니 이제 예전처럼 편한 마음으로 잡지를 볼 수가 없어서다. 어떻게 하면 이들과 차별점을 만들지, 어떻게 해야 내가 기자로서 다른 기사를 쓸 수 있지? 이런 고민과, 다른 기자들은 어떤걸 질문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게 된다.


요샌 매거진비를 보면 특히 경탄스럽다. 이렇게 다른 시각에서 보고 질문하려면, 보통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이 커야 그 정도 사고력이 나오던데. 아니면 이외의 것을 그럭저럭 잘 알면서 방향을 틀어보거나. 질문의 깊이가 남다른 걸 보면 부러우면서도 나도 열심히 해야겠구나 싶다. 늘 이런 식으로 사고가 뻗어간다. 이젠 더 이상 주말에 잡지 보는 일이 취미가 아니구나, 슬프다.

작가의 이전글 전문지 수습기자의 일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