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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크뢸러 뮐러 미술관에서 온 반고흐의 그림

석기자미술관(123) <불멸의 화가 반고흐>

by 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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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사랑받는 화가 빈센트 반고흐의 전시가 2024년 11월 29일부터 2025년 3월 16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다. 2007년 <불멸의 화가 반고흐>, 2012년 <반 고흐 in 파리>에 이어 12년 만에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반고흐 전시다. 애초 2022년 개최 예정이었다가 코로나 사태로 연기된 끝에 성사됐다.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반고흐의 작품 76점이 전부 네덜란드 오털루에 있는 크뢸러 뮐러(Kröller-Müller Museum) 미술관 소장품이다. 암스테르담에 있는 반고흐 미술관에 이어 단일 미술관으로는 반고흐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해 ‘반고흐의 두 번째 집’으로 불린다. 이 미술관이 소장한 반고흐의 작품은 유화 92점, 드로잉 180점에 이른다. 이 가운데 유화와 드로잉을 포함해 76점이 이번 한국 전시에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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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2_111555.jpg 자화상, 1887, 카드보드에 유화, 32.8×24cm



전시 포스터를 장식한 그림은 반고흐의 1887년 자화상이다. 반고흐는 서른일곱 짧은 생애 동안 30점이 넘는 자화상을 그렸다. 그중 파리 시절에만 약 25점을 그린 것으로 확인된다. 가는 붓으로 짧은 붓을 반복해서 쌓아 올리는 반고흐 특유의 회화 기법을 볼 수 있다. 세로 32.8cm, 가로 24cm로 작은 그림이지만, 이번 전시의 대표 이미지로 손색이 없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반고흐 하면 기대하는 유명한 그림은 없다. 미술 기자로서는 반고흐의 잘 알려진 대표작이 없다는 점이 몹시도 아쉽지만, 미술 애호가로서는 국내에선 보기 힘든 반고흐의 다른 작품들을 통해 필요 이상으로 신화화한 반고흐라는 화가와 그의 예술을 차분하고 냉정하게 들여다볼 기회라는 점에 주목했다.


20241122_110814.jpg 직기와 직조공, 1884, 캔버스에 유화, 68.3×84.2cm
20241122_110922.jpg 여인의 두상, 1885, 캔버스에 유화, 41×34cm
20241122_110956.jpg 밀다발, 1885, 캔버스에 유화, 40.2×30cm



전시는 반고흐의 생애를 따라 연대순으로 구성된다. 1장은 네덜란드 시기(1881~1885)로 헤이그에서 18개월의 수련을 통해 기본적인 화가 수업을 받은 뒤 반고흐가 그린 초창기 그림들을 보여준다. <직기와 직조공>(1884), <삽질하는 사람>(1885), <여인의 두상>(1885), <밀다발>(1885) 등 인물화와 풍경화를 볼 수 있다.

20241122_111509.jpg 몽마르트 언덕, 1886, 캔버스에 유화, 38.1×61.1cm
20241122_111529.jpg 식당 내부, 1887, 캔버스에 유화, 45.5×56cm
20241122_111758.jpg 파란 꽃병에 담긴 꽃들, 1887, 캔버스에 유화, 61.5×38.5cm



2장 파리 시기(1886~1888)에서는 인상주의와 신인상주의로부터 영향받아 자기 화풍을 변화시키며 새로운 기법을 실험한 반고흐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몽마르트 언덕>(1886), <식당 내부>(1887), <자화상>(1887), <석고상이 있는 정물화>(1887), <파란 꽃병에 담긴 꽃들>(1887) 등을 보면 반고흐다운 예술이 나오기 전에 화가가 어떤 모색과 실험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241122_111858.jpg 씨 뿌리는 사람, 1888, 캔버스에 유화, 64.2×80.3cm


20241122_111916.jpg 조셉 미셸 지누의 초상, 1888, 캔버스에 유화, 65.3×54.4cm


20241122_111929.jpg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의 전경, 1888, 캔버스에 유화, 64.2×53cm



3장 아를 시기(1888~1889)는 비로소 자기 예술의 길을 찾은 반고흐 화풍이 한껏 무르익은 시기다. <씨 뿌리는 사람>(1888), <조셉 미쉘 지누의 초상>(1888),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의 전경>(1888)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아를 시절 반고흐의 그림을 만날 수 있다.


20241122_112011.jpg 협곡(레 페이룰레), 1889, 캔버스에 유화, 73.2×93.3cm
20241122_112224.jpg 밀단과 떠오르는 달이 있는 풍경, 1889, 캔버스에 유화, 72×91.3cm
20241122_112243.jpg 슬픔에 잠긴 노인 (영원의 문에서), 1890, 캔버스에 유화, 81.8×65.5cm
20241122_112155.jpg 씨 뿌리는 사람 (밀레 원작), 1890, 캔버스에 유화, 64×55cm
20241122_112839.jpg 착한 사마리아인 (들라크루아 원작), 1890, 캔버스에 유화, 73×59.5cm



4장 생레미 시기(1889~1890)에선 <협곡>(1889), <정신병원 정원의 길>(1889), <정신병원 정원의 소나무>(1889), <밀단과 떠오르는 달이 있는 풍경>(1889), <슬픔에 잠긴 노인>(1890) 등과 더불어 밀레의 그림을 오마주한 <씨 뿌리는 사람>(1890), 들라크루아를 오마주한 <착한 사마리아인>(1890) 두 점이 눈길을 끈다.

20241122_112927.jpg 젊은 여인의 초상, 1890, 캔버스에 유화, 51.9×49.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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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2_113006.jpg 가셰 박사의 초상, 1890, 직조지에 에칭, 32.4×25cm



마지막 5장 반고흐 생애 마지막인 오베르 쉬르 오아주 시기(1890)를 대표하는 작품은 <젊은 여인의 초상>(1890), <가셰 박사의 초상>(1890) 등이다. 이와 별도로 1장과 2장 사이에 반고흐의 드로잉만을 모은 전시공간을 따로 마련했다. 여러 작품 가운데 <난롯가에서 책 읽는 남자>(1881)가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표정부터 자세까지 책 읽는 노인의 모습이 실로 경건하기 그지없다.


참고로 전시장에선 사진을 찍을 수 없다.


20241122_111330.jpg 난롯가에서 책 읽는 남자, 1881, 겹지에 검정 분필, 숯, 회색 담채, 불투명 수채화, 45.7×56.1cm



■전시 정보

제목: <불멸의 화가 반고흐>

기간: 2024년 11월 29일~2025년 3월 16일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

문의: 02-585-8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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