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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성빈 Mar 21. 2024

디자이너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현행화로부터

현재를 유지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이너

이 글은 약 10분 정도의 분량으로 제작했으며, 이동 중이나 잠시 휴식을 취하는 시간에 가볍게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우리는 기술과 지식 그리고 지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이는 더욱 중요한 문제죠. 모두가 아는 이러한 개념을 저는 '현행화'라고 부르며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현행화'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습득을 넘어, 우리가 배운 것들을 현시대의 맥락에 맞게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모든 적응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어찌 보면 현행화는 시대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변화하는 시장, 새로운 소비자의 니즈, 발전하는 기술 등. 이 모든 것이 디자이너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영감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쉽고 간결하게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웃음)



현재를 유지하는 것이 현시대를 이해하는 것이다.


'현행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의 디자인 환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경험과 전통적인 노하우가 중요한 자산이었지만, 현대에서는 이러한 접근 방식만으론 충분하지 않습니다. 현재, 시장과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공하는 동시에 끊임없는 배움의 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디자인 도구,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디자인은 최근 디자인 업계에서 중요해진 영역입니다. AI 도구를 활용한 디자인 자동화는 복잡한 데이터를 시각화하거나 사용자 맞춤형 디자인을 신속하게 생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행화를 이루려는 디자이너는 AI를 통해, 업무 생산성과 고객 만족에 보다 가까이 다가갈 확률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상현실(VR)과 증강 현실(AR)은 쇼핑 경험을 혁신하고 있으며, 현행화를 이루려는 쇼핑 플랫폼은 증강 현실(AR)을 통해 고객이 가상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온라인 쇼핑의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Adobe Firefly와 같은 AI 디자인 도구는 이미지 편집, 컬러 조정, 패턴 등을 자동 생성해준다. 현행화된 디자이너들은 이미 실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 중이다.


제가 여러분께 말하고 싶은 건 단순히 AI와 가상현실의 기술을 배우자는 의미가 아닌, 현재 시장이 가장 원하는 게 무엇이고 이를 이루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무엇인지를 지속적으로 찾고 갱신하자는 의미입니다. 즉, 현시대를 이해하려면 현재까지 나온 기술과 지식을 내 머릿속에 유지하고 있어야 올바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더 편리하고, 직관적이며, 개인화된 경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며, 디자인은 이 기술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트렌드의 기술이라 단순히 배우는 것이 아닌, 왜 시대가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인지를 이해하며 현행화를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현재를 유지하는 것이 현시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웃음)




현시대를 이해한 디자이너는 사회가 원하는 인재다.


이제는 연차와 상관없이 모든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배움의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이 시대는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원하고 있어 단순히 과거의 성공 방식에 의존하는 디자이너가 아닌, 현행화를 유지하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만드는 디자이너를 필요로 합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 디자이너들 중 일부는 과거(당장 2~3년 전에 배운 것도 과거라 하자)에 배운 기술과 경험에만 의존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과 노하우가 존중받고 힘을 얻으려면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이 더해져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무한 경쟁 사회에서 연차와 상관없이 오래도록 디자이너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회사의 비즈니스를 깊이 이해한 고연차 실무자이기에 단순히 디자인의 질을 높이는 것을 넘어,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재로 발전할 것이라 믿습니다. 환경이 바뀌면 규칙도 바뀌어야 합니다.



한편, 신입 디자이너들은 종종 젊은 패기와 함께 많은 것을 배우고 습득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경험이 더 크기에 업데이트가 그다지 필요 없을 수 있죠.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조직의 기존 방식에 점점 익숙해지고, 초기에 가졌던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잃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다음 단계인, 인정받는 주니어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냐 없냐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초기의 열정과 반대로 추가적인 학습이 적어짐에 따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저하로 이어지고, 이는 경쟁력을 잃은 디자이너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신입 디자이너들이 가진 강력한 무기는 배우고 습득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며, 고연차 디자이너와 반대로 이를 잃지 않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노력은 시대가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이 무엇이고 왜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며 현행화를 이어가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배우려는 마음이 아닌, 배워서 무엇을 이루겠다는 논리적인 목표를 가진다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께 현행화가 디자이너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볍게 이해시키고자 했습니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지속적인 학습과 자신의 지식을 업데이트하며,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이를 위해 이 시대가 왜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며 스스로를 납득시킬 수 있는 현행화를 이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는 반드시 현행화로부터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현재를 유지하며 경쟁자와 기술에 밀리지 않는 능력 있는 인재가 되길 응원합니다. 저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웃음)


새로운 생각, 새로운 사물은 논리적 사고의 결과물이다.
필요는 탄생의 완벽한 원인이자 기원이다.

- 박찬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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