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이란 특정 분야 또는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의미한다. 즉 도메인 지식은 자사가 속한 산업, 주요 서비스, 제품에 대한 지식, 나아가 고객에 대한 이해까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은행, 이커머스, 교육, 의료, 패션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각 산업마다 다른 도메인 지식이 요구된다. 아래 분류도 도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앱 분야: 모바일 앱을 개발하거나 서비스하는 분야로, 대표적으로 카카오, 네이버, 쿠팡 등이 있다.
게임 분야: PC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을 개발하거나 서비스하는 분야로, 대표적으로 넥슨,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등이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로, 대표적으로 AWS,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이 있다.
인공지능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하거나 서비스하는 분야로, 대표적으로 카카오브레인, SK텔레콤 AI센터, 네이버 클로바 등이 있다.
보안 분야: 정보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분야로, 대표적으로 아이앤씨, 위즈솔루션 등이 있다.
우리가 제품을 만들고 제품을 사용할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의 도메인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메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성공적으로 일하고 발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게임을 못하고 하지 않는다. 이는 게임 도메인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것인데, 이렇게 게임 도메인에 대한 아무런 지식 없이 게임 제품을 올바르게 기획하기란 상식적으로 어렵다. 이것이 도메인 지식이 중요한 핵심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서비스 기획자인 도그냥님은 도메인 지식은 제대로 작동하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데이터 분석가인 홍홍님은 분석의 완성은 도메인 지식에 있다고 말한다. 도메인 지식이 있다면 데이터 분석 시 필요한 가중치를 올바르게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
책 <그로스 해킹>의 저자는 분석만 잘하는 데이터 분석가들만으로는 비즈니스의 중요한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말한다.
책 <그로스 해킹>의 저자는 다음 질문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찾아보면서 담당하는 도메인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서비스는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 있고, 경쟁자는 누구인가?
그 카테고리에 속한 서비스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서비스 사용자는 누구이고, 어디에서 만날 수 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우리 서비스와 관련된 법이나 규제는 어떠한가?
우리 서비스 및 관련 카테고리는 지난 10년간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본 콘텐츠는 챗GPT, 책 <그로스 해킹> 외 하기 콘텐츠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