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의 창시자 도널드 노먼이 말하는 디자인 6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시성이란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봤을 때 프로덕트가 어떤 상태며 어떤 행동을 취하면 좋을지 설명 없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사용자가 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헤맬 필요 없이 프로덕트 상태와 취해야 할 행동을 인식해 사용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이커머스 웹 사이트의 사례
1. 전체 단계 중 지금 어느 단계에 있는지 알 수 있다.
2. 앞으로 몇 개 과정이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다.
3. 다음에 취할 행동이 명확하다.
피드백은 사람이 취한 행동에 대해 어떤 정보를 돌려줌으로써 프로덕트는 현재 어떤 상태에 놓여 있고 어떤 동작이 완료됐는지 등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것, 음성이나 사운드에 의한 청각적인 것, 진동과 같은 촉각적인 것, 나아가 이를 복합적으로 구성한 것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는 후속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만약 프로덕트가 적절한 피드백을 주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어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에어비앤비의 로딩 중 사례
에어비앤비는 숙소 정보를 불러올 때 로딩 중임을...으로 표시하고 있다.
행동유도성은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 없이도 프로덕트 형태와 모습으로부터 사용법을 알 수 있게 하는 개념을 뜻한다. 가시성은 프로덕트 형태와 다음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데 비해 행동유도성은 프로덕트 '사용법'에 주목한다. 행동유도가 적절하게 디자인돼 있지 않으면 사용자는 이용하기 어렵다고 느끼고 즉시 사용을 중단할 것이다.
정수기의 사례
보편적인 디자인인 왼쪽 디자인은 사용법에 대한 판단이 바로 들지만, 오른쪽 디자인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헤맬 수 있다.
매핑이란 프로덕트를 사용할 때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가 뚜렷함을 뜻한다.
비행기 좌석 지정의 사례
비행기 좌석을 고를 때 '2E', '15D'와 같이 문자 정보만으로 표기하면 그 위치가 어디쯤인지 알기 어렵다. 좌석번호에 좌석을 매핑한 그림과 함께 표시되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다.
제약은 디자인에 한계를 두는 것이다. 프로덕트를 만들 때 '이것도 되면 좋고 저것도 넣으면 차별화가 된다'는 이유로 이것저것 기능을 다 넣어버리는 경우가 곧잘 있는데, 제약 조건을 설계해 두면 기능과 경험의 범위를 좁히고 사용자가 겪는 혼란을 줄일 수 있다.
리모컨의 사례
보편적인 리모컨은 작은 면적에 다양한 기능을 표기하므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모든 기능을 능숙하게 사용하지도 못한다. 반면 애플 TV 리모컨은 버튼 수에 제약을 둠으로써 사용자가 버튼 조작으로 겪는 혼란을 줄여줄 수 있다.
일관성이란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접하는 모든 면에 일정한 규칙이 존재함을 뜻한다. 일관성에는 미적 통일감, 기능성, 내부성, 외부성이라는 4가지 관점이 있다.
미적 통일감 : 눈에 보이는 스타일과 형태가 다양한 지점에서 반복되면 사람은 거기서 프로덕트와 브랜드에 대한 통일감과 이미지를 연상한다.
나이키 로고의 사례
나이키 로고는 어느 제품에 새겨지더라도 그것이 나이키 제품이라는 점을 연상시키며 제품 품질 등 기대치가 암묵적으로 형성된다.
기능성 : 일정한 통일성이 있을 때, 제품의 기능을 명쾌하게 파악할 수 있다.
재생 또는 정지 버튼의 사례
음악 앱, 동영상 플레이어 등 재생, 정지 버튼 아이콘은 일정한 통일성으로 제품의 기능을 쉽게 파악 가능하다.
내부성 : 사용자가 접하는 프로덕트를 넘어 그 프로덕트가 포함된 서비스와 시스템 전체에서 느낄 수 있는 시각적으로 일관된 메시지와 체험을 뜻한다.
디즈니랜드의 사례
디즈니랜드는 주차장이나 출입구 등과 같이 테마파크 내부를 체험하기에 앞서 지나다니는 공간에도 디즈니 캐릭터 등 인지하기 쉬운 시각적 요소를 배치함으로써 시스템 전체가 통일감을 빚어낸다. 구석구석에 미치는 통일감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외부성 : 하나의 프로덕트에 대한 경험이 완전히 다른 시스템으로 옮겨가도 사용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뜻한다.
애플의 사례
애플은 외부 협력사가 프로덕트 개발에 참여해도 통일성을 해치지 않도록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엄수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기존 애플 사용자 경험의 통일성을 보장한다.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에 대해 확인했다.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6원칙은 가시성, 피드백, 행동유도성, 매핑, 제약, 일관성에 있었다. 필자가 느끼기에 해당 6원칙을 관통하는 한 문장은. '사용자에게 생각할 여지를 주지 마라!'였다.
도널드 노먼 디자인 추천 책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