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준영 Nov 19. 2021

누구를 포함시킬 것인가?

커뮤니케이션 전략 짜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철저한 사전 계획으로 이뤄진다. 당신 혹은 조직이 청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문제나 위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토대를 즉시 마련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려면 전략과 메시지, 청자, 채널, 횟수, 측정 등 다섯 가지 구성 요소부터 고려해야 한다. 다음 이러한 구성 요소를 통합하는 데 필요한 사람과 필요한 자료를 결정한다. 전략의 각 요소에는 조직 내의 다른 사람의 피드백, 정보 또는 승인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서명하는 데 반드시 참여해야 하는 사람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다. 팀이나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목표를 완전히 이해하고 누구에게 보고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짜는 사람으로서, 조직이나 팀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하고, 조직에 대해 질문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정립이 돼 있어야 한다.


전략의 다른 구성 요소에도 동일한 규칙이 적용된다. 누가 청자와 채널, 횟수, 측정을 알리기 위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지 사전에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전략 초기에 청자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참여를 측정하는 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팀이나 디자인팀도 마찬가지다. 채널에 따라 전달하는 메시지의 형식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이들 팀과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이 중요하다. 요점은 전략 수립 및 구현에 누구를 포함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사전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사람들을 불러들여 논의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면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조직 전체에 반영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또 계획한 내용에 대한 정보 및 승인 권한을 보유한 사람들로부터 필요한 것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구성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