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의 파편 Jun 19. 2024

KFC는 좋지만,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은 글쎄?

갑작스런 과거로의 시간여행

나는 어릴 때 아빠를 많이 따라다녔다. 아빠는 말 수가 적으신 편으로 아빠와 무언가 많은 대화를 하고 그랬던 것은 아니다. 또, 내 머리속에는 아빠와 함께 놀았던 기억이 많지는 않다. 아마 더 어렸을 때를 기억하지 못해서 그렇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나도 모르는 기억 속에서 아빠와 자주 놀았던 탓인지, 나는 아빠가 어디를 가면 혼자서도 잘 따라가곤 했다.


아빠는 가끔 윈드 서핑을 가기도 하였다. 윈드서핑은 어린 내가할 수 없지만, 나는 아빠를 따라다녔고 아빠도 나를 데리고 갔다. 아빠가 윈드 서핑을 할 때는, 나는 쉴 수 있는 컨테이너 같은 휴게 공간에서 혼자 놀곤 했다. 그러다가 돌아오시면 집을 갈 채비를 했다. 차를 타고 집으로 가는 길에 아빠는 종종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먹으러 갈까? 하고 묻곤 했다. 어릴 때의 나는 편식이 아주 심했기에, 확실히 먹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꺼려했다.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그게 뭐지…?’ 싶어하며 나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곤 했다.



어린 나는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 KFC인 줄 몰랐다. 그게 같다는 것을 알았더라면 나는 엄청 기뻐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편식쟁이에게 KFC는 천국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비스킷, 치킨, 버거 등 맛있는 것이 가득한데 마다할 이유가 있을까? 나는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을 묻는 것에 대해 시큰둥해했지만, 다행히 우리 가족은 KFC를 자주 먹곤 했다. 치킨을 좋아하기도 했고, KFC에서 내가 잘 먹는 모습을 보며 데려가셨던 것 같다. 내가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 KFC인 것을 알았더라면 매 번 질문에 대해 엄청 기뻐해하며 더 자주가지 않았을까 싶다. (덕분에 덜 가게 되어서 건강상으로는 오히려 좋게 되었으려나?)


아무튼 KFC를 보면, 왠지 모르게 이 때의 기억이 떠오르곤 한다. 집으로 가는 길, 차 안에서 아빠가 묻던 모습, 그리고 그게 뭐지 하고 생각하던 나의 모습. 아빠는 왜 ‘KFC’라는 말하기도 쉬운 이름 대신, 말하기 번거로울 수 있는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라는 풀네임으로 얘기했을까? 신기하기도 하다. 그리고 아빠와의 옛 기억을 회상하며나는 왜 갑자기 눈시울이 붉어질까? 안좋은 기억도 아니고, 아빠는 건강히 잘 살아계신데 말이다. 아빠와의 추억, 감사함, 사랑, 죄송함, 그리움 등 아빠와의 많은 것들이 나의 무의식속에 많이 담겨있고, 무의식들이 나도 모르게 격한 반응을 하나보다. 물리적으로는 아빠와 떨어져있지만, 마음은 항상 연결되어 있었나보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관성,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