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로서의 자질
적응성
교실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교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고 전문적인 표준을 유지해야 한다.
협동
지원 학습 환경을 개발할 때 다른 교사, 행정관, 학부모 및 지역 사회 기관과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의사소통 능력
교사는 학생의 요구 사항과 학생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옹호해야 한다.
측은히 여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장애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 하는 장애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자들이 여러 수준에서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개선에 대한 헌신
교사는 학생과 지역 사회의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학습과 전문성 개발을 중단해서는 안된다.
평가 기술
학생의 고유 한 장점과 요구 사항을 결정하는 것은 특수 교육 교사가 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사는 평가에 능숙해야 하며 학생들을 위한 최선의 행동 방침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
인간 발달, 학습 이론 및 전문 지식에 대한 강력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학습의 기초입니다.
듣기 능력
훌륭한 교사는 학생들의 동료이자 멘토이자 옹호자이다.
조직
체계적이고 잘 관리된 교실을 만들면 학생들이 발전하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다. 조직은 효과적인 학습 분위기의 기초이다.
인내
모든 연령과 능력의 사람들과 긴밀히 협력하려면 인내가 필요하며 특수 교육 교사가 되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인내
특수 교육 교사는 기꺼이 실수하고 계속해서 노력하여 이러한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 직업의식
업무에서 높은 수준의 청렴성과 역량을 유지하면 어린이, 부모, 학교 및 지역 사회으로부터 존중받고 가치를 인정받기 쉽다.
신뢰성
지속적으로 신뢰를 구축하고 기밀을 존중하면 특수 교육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가갈 수 있다.
①특수교육과 관련된 법과 제도에 관한 국내와 동향, 쟁점, 내용 분석
②장애학생의 발달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철학적 신념과 지식
③조기발견의 중요성에 관한 철학적 및 이론적 지식의 보유를 포함하여 각종 진단 및 평가의 결과 해석과 그에 따른 활용 방안에 대한 폭넓은 지식 보유
④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육적 지원에 관한 행정/제도적인 지원 역량은 물론 통합교육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 보유
⑤학습자의 개별적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 내용을 분석/지원할 역량
⑥영유아 발달 촉진을 포함하여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생애 주기별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역량
⑦다학문적 연계를 할 수 있는 정보망과 인력풀 조직/관리
⑧교사로서의 학습자에 대한 고도의 교육 책무성 및 윤리성 확보
⑨교사는 장애학생의 가족을 교육의 협력자 내지는 주도자로 인정하고, 그들을 지원하고 그들과의 연계성을 운영할 기량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