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지원 Oct 06. 2022

2. 이 리포트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제 선정의 이유 밝히기



지난 글에서 리포트는 자신의 생각을 학술 공동체의 사람들에게 납득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설득의 기록"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리포트에서 설득해야 하는 요소 다섯 가지 중 첫 번째인, '리포트를 쓰는 이유'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다짜고짜 리포트를 쓰는 이유를 설명하라니 의아할 수도 있겠다. 대학생들은 리포트를 왜 쓰는가? 물론 본질적인 답은 '교수가 시켜서'이다. 교수가 시켜서 쓰는 건데, 뻔히 서로의 사정을 다 아는 마당에 리포트를 쓰는 이유를 또 설명해야 하나 싶을 것이다.


하지만 저번 [0. 들어가는 말] 글에서 언급했던 것을 떠올려 보자. 리포트는 교수에게 보여주는 글이므로 교수에게 익숙한, 학술적인 글의 형태를 빌려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학술 공동체의 사람들은 초록(논문의 서두에 쓰는 전체 요약문)에 [자신이 이 연구를 한 이유]를 한두 페이지를 할애해서 설명하곤 한다. 자, 그러니 우리도 그 형식을 덮어쓰자는 것이다.


그럼 리포트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은 다시 두 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다. 바로 [주제]와 [주제의 중요도]이다. 한 줄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리포트를 쓰는 이유는 주제 A 때문이다. A에 관해 리포트를 쓰는 이유는, A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뭔가 당연한 말 같기도 하고, 중복되는 의미의 문장 같기도 해서 의아할 것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어떤 주제에 관해 하고 싶은 말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글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표면에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더욱 중요한 요소가 바로 [주제의 중요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지만, 그 주제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았더라면 저자가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글쓰기는 대단히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자신이 주장하는 바가 정말로 사실이라고 생각해서 이를 알리기 위해 글을 쓰고, 또 자신이 글을 씀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바꿀 수 있으리라고 믿기 때문에 글을 쓴다. 요점은 글을 쓰는 그 순간만큼은 자신이 선택한 주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다들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중요하게 느끼지 않는 문제를 두고 글을 쓰려는 사람은 없다. 바로 이 점이 중요하다. 남들이 무엇이라고 말하든 나는 그 문제를 중요하다고 느꼈다는 것이 바로 설득의 시작이다.


바쁘게 가려는 친구를 붙잡고 말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랑 얘기 좀 해."

"왜? 나중에 하면 안돼? 나 지금 바쁜데.'

"진짜 중요해서 그래."


친구의 발걸음을 멈춰 세운 것은 "진짜 중요해서 그래."라는 말, 그리고 다급해 보이는 손짓과 표정이다. 사람들은 누군가가 "이거 정말 중요해요!"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그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원래 관심이 없었더라도 시간을 내서 귀를 기울인다.


학술적인 글쓰기도 다르지 않다. 매일같이 수십, 수백 편의 논문이 학문 분야별로 쏟아지는데 내가 가던 길을 멈추고 시간을 투자해서 그 논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학술 공동체의 사람들은 알고 싶어 하고, 그에 대해서 우리는 이 주제가 왜 중요한지 말해주어야 한다.


"내가 이 논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뭔데?"

"잠시만 시간 내 보세요. 이 논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


대부분의 논문은 위의 질문을 가정하여 주제의 중요도를 밝히는 것으로 글을 시작한다.



주제의 중요도를 강조하는 법

[주제의 중요도]를 밝히는 것은 한두 문장이면 충분하다. 바로 자신이 고른 주제가, 자신의 리포트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 된다. 여기서 '가치'는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상관없다. 때로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했던 주제를 다시 조명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으니 중요하다고 주장해도 된다. 그것 역시 '다양성'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다음 예시를 보면 감이 올 것이다.


- 고령화와 인구 이동으로 지역 소멸이 실질적인 문제가 된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지역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2030 세대의 SNS 이용 실태를 분석하는 것은 SNS로 인한 여러 사회 문제의 발생을 조기에 감지하고 적절한 정책을 수립하는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 한국처럼 대학 진학률이 높은 사회에서는 많은 청년들이 20대의 초반에 '신입생'이라는 지위로 스스로를 인식하고, 이는 곧 범세대적 공감 요소로 이어진다. 따라서 대학 신입생의 음주 문화를 조사하는 것이 한국사회 연구의 측면에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많은 청소년 정책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진학한 대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립되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고민 경험을 분석하여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두 문장만 보더라도 어떤 주제를 선정했는지 짐작이 가지 않는가? 주제의 중요도를 밝힌다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주제를 고를 때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굳이 문장으로 작성하려 하지는 않았던 바로 그 내용을 풀어내면 된다. 자신의 리포트가 이 사회에 어떤 부분을 조명하고자 하는지, 이 부분을 고민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를 간단히 생각해 보면 된다. 대체로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라는 문장이 흔히 사용된다.


다음 장에서 리포트의 서론을 완성하는 방법을 더욱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키워드 : 리포트, 리포트 주제, 학술적 글쓰기, 리포트 과제, 리포트 서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1. 리포트는 끊임없는 설득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