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승진 Nov 19. 2023

중3 학생이 보내온 감상문

“자기주도학습 뇌과학을 만나다”를 보고

(함께 근무하는 선생님께서 아이가 “자기주도학습 뇌과학을 만나다” 영상을 인상깊게 보았다며 감상문을 보내주셨네요. 제게 최고의 보상이자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동기전략,실천전략,학습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동기전략에서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바람직한 보상을 받아야된다 했다. 나는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많이 공감이 됐다. 목표를 가지고, 나만의 꿈을 가져야지, 그 꿈을 쫓기 위해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바람직한 보상으로 칭찬을 해야하는데, 결과보단 과정과 노력을 칭찬해야한다 했다. 나는 그동안 결과를 중요시 한 것 같다. 하지만 아무리 못하더라도,내가 생각했을떄 최선의 과정과 노력으로 공부했다면, 아무리 과정이 좋지 않더라도 다음 기회때 좋은 결과는 나올 것이다. 앞으로는 스스로에게 결과도 물론 칭찬할 땐 칭찬해야겠지만 과정과 노력을 칭찬해야겠다.


또 공부를 실천하기위한 실천전략에서는 자기주도학습시간을 확보하고, 뇌가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좋은 공부멘탈을 만들라고 했다. 먼저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선 플래너를 사용해야 한다고 했는데, 플래너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내가 지금까지 플래너를 사용했던 방법이 틀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먼저 플래너를 쓸 때,무리하게 플랜을 짜는 경향이 있었고, 긴 기간에 플랜을 썼었다. 그래서 나는 하루가 망한 뒤로, 하루전에 못한 것까지 하기위해서 그 다음날 할 일도 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는 내가 어떻게 플래너를 세워야 될지 알려 주었다. 먼저 일주일 계획만 짜보라는 것과 시간을 넉넉히 하라는 것이다. 시간을 넉넉히 하면 내가 플랜대로 안 할 가능성이 적어지고, 망하더라도 일주일 이어서 괜찮을 것이다. 앞으로는 그렇게 플래너를 사용해보겠다고 생각했다. 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라고 할 때, 핸드폰을 언급하셨다. 내가 공부를 집중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핸드폰이다. 원래도 핸드폰을 없애거나, 전원을 꺼놓거나 하려했는데, 이 강의를 보고, 정말 핸드폰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또 공부멘탈을 잡는 것도 중요하다 했는데, 나한테 정말 필요한 이야기 였던 것 같다. 나는 00고를 가게 될 것이고, 거기서 성적이 잘 안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 공부멘탈을 키워놓으면 가서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마지막으로 학습전략에선 매우 많은 방법과 꿀팁을 알려주셨다. 이 이야기를 하실때 매우 논리적으로 말씀하셔서 신뢰가 갔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말은 먼저 시간 간격을 두고 복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복습을 어떻게 해야될지 매 시험마다 고민이였다. 하지만 이 강의를 통해서 언제 어떻게 복습을 해야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또 잠을 잘자라는 것이다. 나는 솔직히 공부를 하다 늦게 자기보단 공부 외에 것을 하다가 늦게 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잠을 잘자는 것과 충분한 수면시간을 취하는 것은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신 것을 강의에서 보니 앞으론 충면한 수면시간을 가져야 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다.또 답지를 보지 말라는 것이다. 나는 뭔가 조금만 더 알면 알 것 같을 때 답지를 본다. 하지만 그런 순간을 이겨내야지 내가 더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론 절대 답지를 보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강의는 나에게 동기부여와 꿀팁을 준 것 같다. 앞으로 이 강의에 나온 방법과 꿀팁대로 열심히 공부하겠다.


다음: 조기 영어교육 시키고 싶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밥, 내게도 네게도 뇌에게도 보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