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시 Aug 15. 2023

[지역분석] 수지구청역 일대 탐방(수지구 풍덕천동)

교육으로 유명한 수지를 다녀오다


안녕하세요 김홍시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매거진을 만들었는데요, 

새로운 동네 구경하는 걸 좋아해서 "동네 탐방" 글을 한번 올려볼까 합니다.

좀더 정성들여 준비한 날은 "임장기"도 올려볼 예정입니다.



홍시의 동네탐방 첫 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위치한  신분당선 수지구청역 일대입니다.

신분당선은 강남과 광교를 잇는 노선으로, 민자노선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광교역에서 강남역까지 37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신분당선을 타고 가는 중!




청계산입구역에서 판교역까지는 무려 8.2km나 된다고 합니다. 신분당선으로 7분 소요된다고 합니다.


서울역에서 고려대학교 도서관까지가 약 7km 정도니까, 정거장 하나 차이가 굉장히 머네요..!



수지구청역입니다.



수지구청역 일대 지적편집도입니다.

파란색 체크 표시가 초중고 학교입니다.






수지구 교육문화의 거리

수지고 학생들이 자주 사용한다는 수지도서관, 스포츠센터가 있습니다.



수지고 출신 학생의 증언,,



여기도 학원, 저기도 학원입니다.

수지고 나온 친구 두 명이 공통적으로 최선어학원, 지트, 수학대가 이 세 곳을 다녔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궁금해져서, 전국에서 학원이 대규모로 있는 지역들은 어디어디가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자료 : https://kess.kedi.re.kr/post/6670390?itemCode=04&menuId=m_02_04_03&words=%ED%95%99%EC%9B%90




자료는 제가 예전에 발표했던 논문을 쓸 때 사용한 곳인데, 교육통계서비스에서 구했어요.

시도별 행정구별 사설학원 현황(2013-2021) 데이터 중에서 '학교교과교습학원'의 정원 데이터를 이용했습니다.




학교교과교습학원이란?


: 「유아교육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유아 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애가 있는 자를 대상으로 교습하거나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3항에 따른 학교교육과정을 교습하는 학원



우선 우리나라 전체 시군구에 대한 교습학원 정원 표는 아래와 같아요.




학원 정원이 반드시 학생 수와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도시의 규모가 크면 당연히 학생 수 및 학원 정원도 커지는 것이긴 합니다.

그래도 참고용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그냥 이런 곳들이 학원 규모가 크구나~ 생각하시면 될 거예요


이를 보완하려면 인구수 혹은 학생수 데이터를 들고와서 나눠주고, 1인 당 학원 수가 몇 개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용인도 학원 규모가 큰 것으로 나오네요!






위의 지역들을 지도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수도권이 많긴 하네요..!




수지고 학생들이 자주 사용한다는 서점을 들렀습니다.

학교용 / 학원용 문제집을 사기에 딱 좋은 위치에 있네요.




학원 외에도 학생들이 자주 이용할만한 카페, 음식점도 많습니다.





수지구청 근처 프랜차이즈 가게 리스트


던킨도너츠

노브랜드버거

이삭토스트

서브웨이

스타벅스

이디야

더벤티

요거프레소

설빙

컴포즈커피

명랑핫도그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한스

한솥도시락

놀부부대찌개

배스킨라빈스

롯데리아

버거킹

피자스쿨

역전할머니 맥주

봉구비어


등등이 있네요.


20대로서 너무 부럽읍니다.......




참고로 수지구 일대의 노령화지수 (유소년인구 vs. 노년인구)는 이렇습니다!


자료 : https://sgis.kostat.go.kr/view/index     통계주제도 > 노령화지수

자료 : https://sgis.kostat.go.kr/view/index     통계주제도 > 노령화지수





수지고


수지고는 우리나라에서 손 꼽히는 명문고입니다.


일반 공립 고등학교 중에서 입시 성적이 굉장히 뛰어난 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는 평준화로 인해 달라졌지만 과거 비평준화시절 이 인근 중학교에서 가장 공부 잘 하는 학생들은 용인외고, 성남외고, 과고를 갔었고, 일반고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수지고를 갔다고 합니당!


https://m.seoul.co.kr/news/newsView.php?cp=seoul&id=20160322024004



아실 (2017 기준)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은 수지고









수지중










근처 수지중도 들렀습니다.





더샵동천이스트포레아파트




수지고 출신 대학생이 처음본다는 아파트가 있었는데, 

신축이고 컬러도 블루 계열이어서 눈에 띄었습니다.






매물 가격 분포는 이와 같습니다.

2020년 3월에 입주를 시작한 신축 아파트라고 합니다.

시공사는 포스코 건설입니다.

신분당선 동천역이 버스로 5분, 수인분당선 죽전역이 버스로 10분 거리라고 합니다.

배정초등학교는 풍덕초등학교입니다.




인근에 초, 중, 고가 다 있다는 점이 메리트로 보이네요.




국민평수인 33평 기준으로 실거래가가 이렇게 형성됩니다.




오늘은 수지구청 인근을 탐방해보았어요.

앞으로도 문화, 교육, 관광으로 유명한 곳들을 탐방해볼 계획입니다. :)

그럼 2000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