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시 Aug 15. 2023

[지역분석] 경기도 수원시 광교신도시 / 행궁동 일대

수원의 매력에 퐁당 ! #광교 #광교호수 #광교중앙역 #행리단길


안녕하세요! 오늘도 미니 임장을 다녀온 홍시입니다!

오늘의 동네탐방 장소는 경기도 수원시의 광교신도시 일대와 행궁동 일대입니다.



행궁동


행궁동은 화성행궁에서 따온 이름으로

수원화성 성곽의 많은 부분이 행궁동 관할 안에 있다고 합니다.


최근 행궁동 카페거리 (행리단길)가 조성되면서 젋은 이들을 중심으로 많은 방문객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행리단길'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관련 연구도 검색 결과 단 한 건 있었습니다.







이렇게 행리단길 일대가 불법 주정차 단속을 엄격히 하는 등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어,

보행 중심 거리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었답니당 !!!


다만, 인근 미술관과 박물관의 주차장, 공영주차장이 모두 만차라면 차를 어디에 세워놓을지가 막막합니다.


주차 금지라는 팻말로 외부인들이 주차를 못하도록 해놓은 걸 보니

외부인과 거주민 간 사이에 갈등이 없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솥밥을 판매하는 뜸 본점을 찾았습니다.

리뷰를 확인해보니 화성을 보고 나니 한식이 땡긴다는 의견이 있더라구요.


황리단길이든 행리단길이든 젊은 이들이 찾는 거리는 양식이나 일식이 많기 마련인데,

이렇게 젊은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한식집이라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바질을 좋아해서 바질새우솥밥을 주문했어요.


테이블링 어플로 원격 줄서기가 가능하니, 도착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줄 서기를 해 놓으면 빠르게 입장 가능합니다.


웨이팅은 무조건 발생합니다.

웨이팅할 장소가 협소한 점은 아쉬웠는데,대부분이 이렇게 소규모 상점으로 이루어진 행리단길 특성 상 어쩔 수 없겠다 싶었어요.





제가 좋아하는 우영우 촬영지도 살짝쿵 다녀왔어요          





화성행궁도 다녀왔습니다.

화성어차라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 운영 중입니다.



광교중앙역, 광교호수 일대



다음으로는 광교동을 돌아봤습니다.

원래는 이의신도시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다가, 이후 광교신도시로 이름을 바꾸었어요.

광교신도시는 수원시가 대부분이지만, 용인시도 그 안에 조금 걸쳐있다고 해요.




이렇게 큰 호수가 두 개 있습니다.

큰 호수가 있다는 점에서 일산 호수공원과 비슷한 것 같은데요,

일산 호수공원은 신도시 개발을 하면서 새롭게 만든 것이지만

광교 호수공원은 기존에 있던 원천저수지와 신대저수지를 공원으로 만든 것입니다.



2008년 / 2011년 / 2020년 카카오맵 스카이뷰 갈무리


호수 인근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기 최고 높이 오피스를 자랑하는 sk 뷰레이크 건물에 올라갔습니다.


야경이 멋지네요



상가가 많이 있어 보행자 입장에서는 즐거운 이벤트를 많이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유현준 교수님의 이벤트 이야기 참고)



큰 호수 두 개, 그리고 작은 하천이 쭉 연결되어 있어 

산책하기 좋았습니다.



나무 데크를 설치해두어 산책하기 좋았어요.



가족과 산책하는 분들도 많았고,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는 분도 많았습니다.


인근의 무인 반려동물 용품 판매점에 들렀습니다.






강아지용 멍걸리, 멍맥주, 멍소주도 있네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발전은 놀랍습니다,,,



호수를 걸으면 인근에 아파트들이 잘 보입니다.



아침산책으로 한번 더 다녀온 광교호수!





높은 곳에서 광교신도시 일대를 조망할 수 있는 텔온 카페도 들렀습니다.



얼음이 꽝꽝 얼었네요.




인근 아파트보다 훨씬 높아서 아래를 내려다볼 수 있었어요.






부동산 어플로 시세를 확인해보니 

확실히 거래 가격이 하락했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20,000!







매거진의 이전글 [지역분석] 수지구청역 일대 탐방(수지구 풍덕천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