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L의 책연구소 Oct 31. 2024

[MZ 공무원은 도대체 왜 퇴사할까?] 서평

지은이: 비티오, 출판사: 미다스북스

감상평: 9급 공무원시험 경쟁률이 100대 1을 넘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닙니다. 인사혁신처 ‘국가 공무원 퇴직 현황’ 자료에 의하면, 자발적으로 공직을 떠나는 공무원 수가 2018년 3837명에서 2022년엔 5601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수직적인 문화, 악성 민원인 대응의 어려움, 연금액 감소 등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데, <MZ 공무원은 도대체 왜 퇴사할까?>는 ‘공직이 스스로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고 퇴사하여 사업가가 된 저자의 책입니다.

-------------‐----------------------------------

(2) 목차

1부. 공무원 퇴사 이야기

(1) 공무원 퇴사 후, 무자본 창업으로 자립하기: 한 명의 구청 공무원으로서 이룰 수 있는 성공보다 압도적으로 거대한 성공을 이루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퇴사 후 1년만에 전자책을 7권 출간하며 수익화에 성공했고, 유료 독서모임, 책 쓰기 코칭 사업과 같이 비용이 한 푼도 들지 않는 지식사업을 시작하며 제2의 인생 런칭에 성공했습니다.


(2) 사직서 던지기 전에 이렇게!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 백서’: 공무원으로서 맞닥뜨리는 3가지 난관(1. 민원, 2. 사람, 3. 일). 화난 진상 민원인 상대 3원칙(1. 탓하는 태도 금물, 2. 내 편으로 만들어라, 3. 먼저 들어라).


(3)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퇴사 가이드: 1. 멘탈을 준비해야 합니다, 2. 돈 쓰는 시스템을 미리 구축해야 합니다, 3. 시간관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4. 퍼스널브랜드입니다.


2부. 퇴사 후 자립, 세상에서 가장 행복해지다

(4) 세상에서 가장 행복해지는 필수 마음: 제가 정의하는 성공이란 다음 2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삶입니다. 1. 현재에 만족하는 삶, 2. 만족하면서도 나아가는 삶.


(5) 세상에서 가장 행복해지는 필수 습관: 독서, 글쓰기, 운동. 이 3가지 습관은 인생 핵심과제입니다. 세 가지 습관만 평생 유지할 수 있으면 나머지 모든 건 저절로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

(3) 인상깊은 문장

* 오늘이 어제 같고 어제가 오늘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추천: 공무원 퇴사 후 사업가가 된 저자의 스토리가 궁금한 人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MZ공무원은도대체왜퇴사할까 #김은수 #미다스북스 #9급 #7급

작가의 이전글 [부처의 마음] 서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