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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도리 Dec 09. 2021

중국판 유니클로? 아마존을 제친 쉬인 SHEIN

전세계 앱스토어 쇼핑몰 부문에서 다운로드 수 1위 , SHEIN

패션 유튜버들 사이에서 HOT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판 유니클로라고도 불리는 쉬인 SHEIN 인데요! 쉬인이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고 고객들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봅시다.



� 기사 요약 �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POD&mid=sec&oid=015&aid=0004638213

① SHEIN의 인기는 어느정도인가?  

미국 패스트패션 시장점유율 1위 (28%)

전세계 앱스토어 쇼핑몰 부문에서 다운로드 수 1위 (6월말)  *아마존을 제치고*

쉬인 매출 2조 2230억원 (2018년) -> 5조 1870억원 (2019년) -> 11조 7700억원 (2020년, 추정)

기업가치 300억 달러


② SHEIN은 어떤 기업인가?  

중국판 유니클

기획부터 생산까지 5~7 *유니클로 4-6*

오프라인 점포 없음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홍보비용을 과감히 줄임

저렴한 가격 1만원 이하 *스파오 3~4만원*

중국의 동대문 '광저우' 기반 - 의류공장마다 담당하는 디자이너가 있어 신속하게 결정 제작


③ SHEIN이 가진 단점은 무엇인가?  

배송기간이 길고 재질이 좋지 않음

ESG 역행하는 비즈니스 모델 - 환경논란

디자인 베끼기 논란


� SHEIN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


기획부터 생산까지 일주일이면 된다는 점과 가격이 1만원 이하라는 점에서 중국판 유니클로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유니클로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초고속 패션의 강자라고   있는 SHEIN 인기비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POINT 1. 가격 경쟁력

앞선 기사에서도   있다시피 SHEIN 강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쉬인은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과 모바일로만 물건을 판매하며 불필요한 비용을 줄였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티셔츠나 블라우스 등의 상품이 1만원 대에 판매 중이네요.

POINT 2. 트렌디한 디자인

저렴하기만 하다면 패션에 민감한 미국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쉬인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장에 출시된 의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하기에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는 '바게트백' '루시드백' 같은 최근 인기있는 가방 카테고리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집게핀  유행중인 상품이 눈에 띄었습니다.

유명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으로 트렌디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합니다.  


POINT 3. 초고속 패션

사진출처 https://fourweekmba.com/shein-business-model/

트렌디한 디자인이 있기 까지는 초고속 패션이라는 키워드를  놓을  없습니다. 패스트패션으로 유명한 ZARA, H&M, UNIQLO 보다도 훨씬 빠르죠.

일주일 안에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진행된다는 점은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인 쇼핑몰입니다.


  


�  외면하기 힘든 문제들이 있습니다 �

Point 1. 환경오염 논란

섬유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물이 필요하고 대기가 오염됩니다. 많은 환경오염을 수반하며 생산된 옷은 버려지고 완전히 분해되기까지도 오랜 세월이 걸립니다.

요즘은 전세계적으로 ESG, 특히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떠오르는 추세입니다. 패스트패션은 옷을 빠르게 입고 빠르게 버리는 소비 행태를 부추기면서 환경오염을 심화합니다. 때문에 SHEIN 역시 환경오염에 대한 논란을 피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업사이클, 리사이클 산업이 성장하는 가운데 패스트패션의 인기가 지속될지에는 다소 의문이 듭니다. 특히 MZ세대는 자신의 소비에 가치를 담는 '가치소비' 중시하기 때문이죠. 환경친화적인 파타고니아와 프라이탁 같은 브랜드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인기 얻고 있습니다. 기존 패스트패션 업계 역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H&M 농작 폐기물에서 탄생한 천연섬유, 지속가능한 목재 펄프로 제작된 직물을 사용했습니다. 유니클로는 생산과정에서  사용량을 99% 절감하는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죠. SHEIN 역시 환경오염 논란에 새로운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Point 2. 디자인 카피 및 부적절한 디자인 논란

왼쪽은 리바이스, 오른쪽은 쉬인 제품입니다. 사실상 컬러와 문구를 제외하면 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리바이스 뿐만 아니라 닥터마틴, 키케이 등의 브랜드도 디자인 문제로 쉬인을 고소했습니다. 빠르게 유행을 좇고 생산하다보니 생기는 문제라고는 합니다. 원작자가 디자인에 들이는 노력과 시간을 생각하면 이는 명백히 잘못된 행위입니다.

디자인 카피 논란이 한두번이 아닌만큼 출시  디자인을 확실히 검토하고 출시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짝퉁으로 유명한 광저우에서 출발한 SHEIN이기에 이와 같은 카피 제품이 컨셉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카피가 반복되면 브랜드의 정체성이 흐려지고, 해당 제품을 사는 고객도 '짝퉁을 사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브랜드 가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이밖에도 이슬람교도가 예배  사용하는 매트를 장식용으로 판매하고 나치를 상징하는 목걸이를 판매하여 종교, 역사적으로 문제되기도 했습니다.  




� SHEIN 에 대한 총평 �

저는 모든 1위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SHEIN 고객에게 사랑받는 이유  하나는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쉬인은 데이터 활용해 시장에 출시된 의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마케팅 또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명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진행하죠. 이렇게 소비의 흐름을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물건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방식은 칭찬할  합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던 환경오염, 디자인카피 문제는 외면해서는   문제입니다. 특히 환경 문제에 관해서는 최근 개인, 기업, 정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계속해서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한다면 비판을 받을  밖에 없을 것입니다.


디자인 카피 문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라와 H&M 역시 명품을 카피한다는 문제는 야기된  있습니다. 그러나 쉬인은 제작 자체가 '시장에서 인기있는 제품' 기준으로 이뤄진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고객의 요구는 반영하되 쉬인의 것으로 변형시켜 개성을 담은 디자인이 출시되어야  것입니다.    



� 연관 기사 링크 �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9217566

https://www.sedaily.com/NewsVIew/22Q1NH6CWB

https://fourweekmba.com/shein-business-model/

http://www.korea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59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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