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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도리 Dec 08. 2021

아바타 300만원 ... NFT의 의미와 한계는 무엇?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점점 더 예측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최근 이슈인 NFT 에 대해서 이야기보도록 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POD&mid=sec&oid=015&aid=0004634278

기사 내용을 요약하자면... 


버버리 패션의 아바타가 출시가격 35만원에서 현재 131만원으로 올랐다는 내용입니다.

패션 브랜드: 버버리, 나이키, 구찌, 루이비통

식품 브랜드: 피자헛, 프링글스, KFC

이 밖에도 많은 브랜드가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이죠.




NFT가 대체 무엇이길래 이슈일까요?



각종 기사와 유튜브를 살펴보며 NFT 에 대해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20년 전세계 NFT 시장 규모는 28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대비 4배 상승)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 의 약자로, 

디지털 상품이나 작품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Fungible Token인 비트코인, 이더리움과는 달리 화폐 같은 교환 개념이 없습니다. 

또한 기존에 인정 받지 못했던 디지털 작품의 고유성, 희소성,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기에

창작자/기업/개인의 디지털 상품 수익을 가져다주는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NFT 작품은 거래 플랫폼 '오픈씨 Opensea' 를 이용해야 하며, 이더리움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비썸 bithumb 이나 업비트 upbit 에서 구매가능합니다. = 메타마스크)




NFT를 왜 살까요?  


NFT를 구매하더라도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남아있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는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구매자는 소유권만 구매하는 것이어서 NFT 그림을 이용해 티셔츠를 만들어 파는 행위를 할 수 없죠.


그렇다면 왜 살까요?

유튜브 '슈카월드'의 영상 속 비유 덕분에 이해가 되었네요! (영상 링크를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사람들이 NFT 에 열광하는 이유는 '진품'에 대한 소유권의 가치 때문일 것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모나리자 진품은 집에 있는 모나리자 가품과 겉보기에는 똑같을지라도

가치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처럼요.

디지털 작품 역시 마찬가지가 된 것입니다.



NFT 예시 


서울 호화 아파트보다 비싼 이더락 돌멩이 그림 (34억원 돌파)

크립토펑크의 캐릭터는 최대 139억까지 거래되고 있다.

비플의 '첫 5000일'은 약 780억원에 낙찰됐다.

두 아이가 나오는 1분 영상 '찰리가 내 손가락을 물었어'는 76만 달러에 낙찰됐다. 

원화로는 약 9억 676만원에 달한다. 

2007년 아이들의 아버지가 유튜브에 게재한 영상으로 14년간 조회수 8억 8000만 건을 기록한 영상이다.




NFT에 대한 우려 

디지털 작품은 원작자와 구매자를 기록해놓더라도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활용할 수 있는데 굳이 비싼돈 주고 사야하나 싶죠. 수정에 대한 자유 또한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찰이 많이 될수록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끼리 구매할 경우를 방지할 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입니다.무엇보다 진품이라고 해도 진짜 가치가 있는 대상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NFT에 대한 전망

앞으로는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게임계와 엔터계 말고도 패션, 예술, 식품 등 사실상 대부분의 산업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NFT의 실체에 대한 의문이 들고 법이나 제도적인 한계점 또한 보입니다.

미국 연구진들은 NFT 시장이 최근 엄청난 과대 광고와 투기 때문에 성장한 것이라며 

투자에 신중할 것을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나의 생각


굿 �


생산자의 입장에서


개인

김미경의 북토크 영상에서 한 시청자가 본인이 그림을 그려 NFT로 만든 수익이 천만원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예술 분야에 있어 실력은 있지만 판매하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의 장이 열린 것 같습니다.

 저작권이나 위작 분쟁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기업 

기업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큰 노력없이 기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NFT화하는 것만으로도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 얼마나 큰 행운일까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커머스가 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역시 암호화폐라는 이름 하에 위험성 높은 투자 수단이었고 '사기'라고 불려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2년 5달러에 불과했던 비트코인은 

13년에는 1147달러로 대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으로 큰 돈을 번 사람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NFT 역시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FT라는 새로운 수단을 잘 이용한다면 경제적으로 큰 기회를 잡을 수 있겠습니다.



밷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정에 대한 자유가 없기에 이러한 점이 아쉽다고 느껴집니다.

또한 입찰이 많이 될수록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끼리 구매할 경우를 방지할 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과열된 투자에 막연히 뛰어들기 보다는,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쌓은 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집니다.




굿이든 밷이든 어쨌든간에 �


좋은 점도 분명 존재하고 나쁜 점도 존재하지만 꼭 알아둬야 하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하는만큼 커머스 또한 그렇게 변할 것이기 때문이죠.

언젠가는 실제 자동차보다 자동차 디자인 NFT가 더 비싸질 것 같기도 합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디지털 커머스 전반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연관 기사/영상 링크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6397918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11/1085009/

https://zdnet.co.kr/view/?no=20211130144606 

https://www.technologyreview.kr/what-is-nft/

https://www.youtube.com/watch?v=ynMe3Kr9-ys 

https://www.youtube.com/watch?v=elAr4odQbH8 

https://www.youtube.com/watch?v=Cf957pa3gpg 

https://www.youtube.com/watch?v=3K6uDWa2a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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