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리 May 20. 2024

영화 "The Sound Of Music"

정말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여러분은 혹시 오래된 영화이긴 하지만 ‘사운드 오브 뮤직’이란 영화를 본 적이 있을까요? 저도 초등학생 때 TV에서 ‘주말의 명화’라는 영화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봤었으니, 아마 여러분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수도 있겠네요. 

  이 영화는 말괄량이 수녀 지망생 '마리아'가 우연히 수도원장의 추천으로 명문 트랩 가의 가정교사로 들어가서 7남매들과 친해지고 나중에는 '트랩 대령'과 사랑에 빠져 결혼하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영화 속에는 한번쯤은 다들 들어본 적이 있는 ‘도레미송’이나 ‘에델바이스’와 같은 아름다운 노래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저는 며칠 전 이 영화를 다시 보고 오히려 다른 노래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답니다. 

  여러분도 한번 들어보실래요? 특히 가사를 음미하면서 들어보도록 해요.     


Raindrops on roses and whiskers on kittens

장미꽃 위의 빗방울과 새끼고양이의 수염

Bright copper kettles and warm woolen mittens

밝은 구리빛 주전자와 포근한 양털 벙어리장갑

Brown paper packages tied up with strings

끈으로 묶여있는 갈색 종이 상자

These are a few of my favorite things

이것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 중 몇가지지     

Cream coloured ponies and crisp apple strudels

크림 색깔의 조랑말과 바삭한 사과 파이

Doorbells and sleigh bells and schnitzels with noodles

초인종과 종들, 그리고 국수를 곁들인 송아지 커틀릿 요리

Wild geese that fly with the moon on their wings

날개에 달을 싣고 날아가는 기러기

These are a few of my favorite things

이것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 중 몇가지지     

Girls in white dresses with blue satin sashes

하얀 드레스와 반짝거리는 파란 비단장식 머리띠를 한 소녀들

Snowflakes that stay on my nose and eyelashes

내 코와 속눈썹 위에 걸려있는 눈송이

Silver white winters that melt into springs

녹아서 봄이 되는 은빛의 하얀 겨울

These are few of my favorite things

이것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 중 몇가지지     

When the dog bites, when the bee stings, when I'm feeling sad

개에게 물릴 때나, 벌에게 쏘일 때나, 슬플 때나

I simply remember my favorite things and then I don't feel so bad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간단하게 기억해내면, 난 슬프지 않지


-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my favorite things-내가 좋아하는 것들) OST 중에서 -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란 이 노래의 가사가 주는 느낌은 아마 저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이 노래를 듣고 ‘그럼,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렸을 땐 좋아하는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참 많았었는데, 시간이 흐르고 어느 순간부터는 ‘내가 좋아하는 것’ 보다는 ‘나의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 ‘남’들이 원하는 것들을 마치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하며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꿈, 다른 사람이 갖고 있어서 멋있어 보이는 능력, 지금까지 다른 사람의 삶의 속도와 수준에 맞추어 나의 삶을 결정하려고 하진 않았을까요?

  비교하지 마세요, 우리는 우리 자신이기 때문에 가치 있고 멋진 인생입니다. 밖으로만 향해있는 눈과 귀를 돌려 우리 내면의 모습에 귀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