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땡땡 Apr 26. 2024

영끌족, 빚을 갚기 위해 직장을 옮겼다.




고점에 물린 영끌족, 그게 바로 나였다. 차도 명품백도 없던 내게, 통장에 찍힌 마이너스 2억이라는 숫자는 엄청난 압박감이었다. 또 다달이 나가는 이자는  월세보다 비쌌다. 드라마 가을동화 중 송혜교의 대사처럼 '나, 돈 많이 필요요.'  상황이었다. 그러나 투자로는 답이 없었고 그나마 유리한 게 직업이었다. 잠시 소중함을 잊고 있던 근로소득이 절실해졌고 더 높은 연봉의 직장으로 이직을 결심했다. 월급 200만 원이 늘어나는 대신 고강도의 노동이 따라왔지만, 어떻게든 메워야 했다.



결국 공장형 병원에 취직했다. 그게 22년 6월 말이었다. 처음에는 그럭저럭 버틸만했다. 물론 앉을 틈 없이 일하는 때가 많았고 밤에 자려고 누웠다가 어깨가 아파 잠이 안온 적도 있었다. 간혹  치료를 거부하는 나이롱환자 때문에 '내가 뭐 하는 거지'라 현타가 스기도 했지만 그중에서도 행위의 의미를 찾으 다. 또 일을 하면 할수록 인센티브라는 직한 대가가 따다. '이거 하나 아메리카노 한잔이다.'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다소 계적인 노동 적립금 쌓듯 재밌게 느껴지기도 했다. 당장 내게 필요한 건 배움도, 워라밸도 아닌 돈이었으니 알맞은 직장이었다.


그러나 수입이 다소 늘어난들 눈 감고 일어나면 하룻밤새에 더 많은 숫자가 증발해 있기도 했다. 중고등학교 친구 만나면 카페 정도는 혼자 계산하곤 했는데 그게 꺼려지기 시작했다. 간편식을 좋아했지만 더 자주 편의점으로 끼니를 때웠다. 그래봤자 바닷물을 양동이로 퍼내는 수준 밖에 안 됐지만 그럼에도 소비할 수 없었다. 내가 벌인 일 어떻게든 수습해야 . 만 원 한 장이 아까운 나와 하루에도 몇 백만 원씩 등락하는 내 계좌, 다른 세상처럼 느껴졌다.


그 무렵 지수는 하방에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했지만 잔고는 여전히 모두 파란 불이였다. 잠시 오르는가 하면 죽은 고양이도 한 번은 뛰어오른다는 데드캣 바운스였고, 주식시장을 탈출하는 건 SF 영화에서 그리는 먼 미래 같았다. 그저 묵묵히 하루하루 몸을 갈아 넣었고 월급날이 될 때면 숨통이 좀 틔였다. 여기서 1년만 버티면  낫지 않을까. 새로 시작할 수 있어. 그럼 투자 같은 거  안 할게요. 제발 탈출하게 해 주세요. 믿지도 않는 신에게 빌곤 했다.




그러나 문제는 예상치 못한 곳에 튀어나왔다. 추석 연휴 모처럼 길게 쉬는 휴일,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발신자는 대표였다.


40대 초반의 미혼이었던 그는 처음엔 유쾌한 사람처럼 보였다. 그의 말에 따르면 대학 땐 입시 학원을 했는데 입소문을 타 사업이 잘됐고 그 기질을 십분 발휘해 차린 이곳 역시 불황에도 매출이 높았다. 법대를 잠깐 다녔다는 그는 두뇌회전이 빨랐고 경영에도 바삭했다.


그런 그가 업무 시간 외에 연락을 한 적은 있지만 초반에 몇 번, 적응하기 힘든 건 없는지 묻는 내용이었. 가끔 거슬린다 싶은 개인적인 질문도 있었지만, 다른 직원들과도 격 없이 지내는 호방한 타입이었기에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입사 후 한 달이 넘었을 때구두로 약속한 부분이 이행되지 않은 것 꺼내 마찰이 생겼 껄끄러운 사이가 되었다.  은연중에  다른 부원장 챙겨주는 게 느껴졌지만 크게 신경 쓰진 않았다. 난 내 일만 잘하고 급여만 대로 받으면 되니까. 물론 치사하게 구는 게 짜증 났지만 여느 직장인처럼 속으로는 욕해도 겉으로는 웃으려 했다.


그래서 오래간만에 걸려온 전화가 더욱 의외였다. 더군다나 추석 일 같은  표에게 연락이 오는 건  않았지만 짧인사말이겠거니 하며 수화기를 들었다. 그러나 이윽고 들려온 내용은 그와 끄러운 에 관한 것이었다. 나 역시 필요성을 느끼 있었기에 반엔 성심성의껏  대꾸했. 그러나 점차 이어진 말엔 알맹이가 없었다. 이쯤 마무리되나 하면 또 다른 얘길 이어갔고 '이런 얘길 왜 나한테 하지?'라는 생각뿐이었다. 종료버튼을 누를까 말까 수십 번 고민하다 자리를 비운 지 3시간이 돼서야 부모님이 부르신다는 말로 겨우 수화기를 놓을 수 있었다. 너네 대표 진짜 이상하다. 무슨 통화를 세 시간씩이나 한대. 그러게, 심심한가 봐.


엄마에겐 대수롭지 않은 듯 답했지만 꺼림직하긴 했다. 그러나 그때까지만 해도  하지 못했다. 앞으로 내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매거진의 이전글 상승장 막바지에 빚을 내서 집을 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