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너로 인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eeze Jun 26. 2023

시대의 죽은 영혼들을 위하여

야간비행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영웅서사에 열광하고, 실존했던 위인과 그들의 대단한 업적에 숭고함을 느끼곤 한다. 또한, 우리가 성공한 CEO나 운동선수, 혹은 어떠한 분야의 장인들을 보며 그들을 존중하는 이유는, 그들이 이룩한 결과 그 자체보다도 열정과 노력으로 일군 그들의 삶을 동경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열정과 노력을 쏟아부어 이상을 쟁취하는 영웅들의 모습을 사랑하며, 나아가 본인 스스로 정열적인 영웅의 삶을 살고 싶은 원초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언제인가,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부을 꿈과 이상을 품은 적이 있었을 터이다. 자신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 지극히 개인적이고도 영웅적인 삶을 위해.

 

 심장의 맥동은 육신의 살아있음을 뜻한다. 반면 가슴이 설레는 고양감은 영혼이 살아있음을 전해준다. 하지만 철학과 사랑이 상실된 시대에서 더 이상 영혼의 새근새근한 숨소리는 들리지 않고, 죽은 영혼들의 장송곡만이 메아리친다. 적어도 의식주의 문제로 육신의 생존이 위협당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째서 그대는 아직도 송장과도 같은 삶을 연명하는가? 그대 정녕, 가슴을 뛰게 하는 그 무엇도 한 줌 남아있지 않은가?

 어느덧 꿈과 사랑의 가치는 사라진 신화 속 신들만큼이나 덧없는 것이 되어버렸고, 비물질적 가치들에 대한 설파는 천박한 농담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허무와 관성이 시대의 도처에 알알이 박혀 상실의 자리를 메우고 있다. 영혼의 송장들은 나아가고픈  방향성도 상실한 , 손쉬운 정답을 구하려 물질적 가치만을 좇곤 한다. 마치 물질이 손쉽게 수치로 환산되듯이, 자신의 삶의 가치도 그로 인해 손쉽게 재단될 것이라 믿는다. 어떤 이들은 꿈과 사랑 같은 비물질적 가치들도 전부 물질가치  수 있을 것이라 믿는데, 이중 악독한 일부는 이상을 좇으려 하는 이들을 조롱하며 숨통을 막고 간드러진 목소리로 창귀질한다. 수단이 목적이 되어버린 줄도 모르고, 맴돌이가 되어버린 줄도 모르고..


 그러니 나는 부디 그대가 고개를 들어, 자신만의 푯대를 바라보시길 바란다. 자신의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부을 수 있는 푯대를 향해 나아가시길. 방향성 없는 맴돌이와 장송곡의 합창에서 벗어나서, 당신의 방향으로 걸어가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같은 방향일 수 없을 겁니다. 가슴이 설레고, 나를 고양시키는 무언가를 향해 에너지를 고갈시키길 바랍니다. 그것이 꼭 대단한 일이 아니어도 되고, 꼭 직업일 필요는 없습니다. 주말마다 글을 쓰십니까? 그것이 당신의 열정이라면 좋습니다. 언젠가 책을 출판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사진 찍는 걸 좋아하십니까? 소중한 사람들과 감상을 나누는 삶도 즐겁겠습니다. 이듬해 댁에서 작은 전시회라도 열린다면 초대를 부탁드립니다. 인류의 농업 발전을 위해 마늘 심는 기계를 발명하고 싶으시군요. 정말 멋집니다! 매일을 기도와 묵상으로 자신의 영혼을 닦고 계신가요? 훌륭하십니다. 언제라도 당신의 가르침을 받고 싶습니다.


 꼭 정상에 도달해야만 의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살아있음 나만의 푯대를 향해 나아가는 행위 자체에 있습니다. 나의 열정을 고갈시키고 다시 채우는 그 한 걸음에 영혼의 호기와 흡기가 이루어집니다. 목표에 도달하는 것은 짧고 강한 환희를 주겠지만, 목표로 나아가는 과정은 영혼을 숨 쉬게 하며 비로소 우리를 살아있는 인간으로 만듭니다. 이 세상에 산 자의 숨소리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죽음과 나태와 관성에 종용되고 복속된 노예 같은 삶에서 벗어나, 살아있는 인생의 정복자이자 작은 영웅이 되길 바랍니다.


당신의 푯대를 향한 걸음에 열정과 이상과 사랑이 범람한 자취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두가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