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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체크 기획 완벽 정복

어디서도 안 알려주는 출석체크 기능 기획!

by Learning by Doing

요즘 많은 서비스를 보면 출석체크가 없는 곳이 없어요. 아무래도 앱을 꾸준히 사용하게 만들고, 방문할 이유를 제공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출석체크는 대표적인 Gamification 기능으로, 사람들의 보상 심리(Reward Psychology)와 행동 심리학(Behavioral Psychology)을 활용한 기법이에요.



하지만 기획 단계에서 목적, 로직, 예외 상황, 운영 전략 등을 놓치면 오히려 유저 불만을 초래하거나 무용지물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출석체크를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1️⃣ 출석 체크 구조의 기본 흐름


출석 체크 기능은 보통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구성돼요.

1.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속했을 때 혹은 사용자가 출석 체크 버튼을 눌렀을 때 서버에서 오늘 출석 체크를 했는지 확인 요청해요.

2. 서버에서 사용자의 출석 기록을 조회하고 오늘 날짜와 비교합니다. 이 때 출석 체크가 중복으로 발생한 것은 아닌지도 같이 판단해요.

3. 오늘 출석 체크 성공 시 DB에 기록을 저장해요. 보통 출석 체크 버튼을 누른 날짜와 시간까지 모두 저장해요.

4. 만약 출석 체크에 대한 보상이 있다면 보상을 지급하고, 누적 출석, 연속 출석 등 기타 조건을 확인하고 추가 보상을 지급해요.

5. 출석 체크 여부, 누적 횟수, 보상 정보 등 해당 결과를 사용자에게 표시해줘요.


실무 팁

흔히 알고 있는 "접속만 해도 출석”과 “버튼을 눌러야 출석”은 전략적으로 완전히 다른 기획 내용이에요. UX와 리텐션 목적에 따라 어떤 기획이 우리 서비스에 더 적합한지 판단하고 UX를 다르게 구성해야 해요.



2️⃣ 출석 체크 기획시 정해야 할 정책


1. 출석 인증 기준

출석 인정 시점 : 로그인, 특정 화면 진입, 버튼 클릭 등 DB에 시간을 기록하는 기준이 있어야 해요.

하루 기준 : 오늘 출석 체크하고 다음 출석 체크할 때의 기준이 있어야 해요. KST 혹은 UTC 기준 날짜로 계산할 수도 있고, 사용자 별로 정확히 24시간 기준으로 판단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연속 출석 보상을 제공한다면, 주말을 포함할 것인지 제외할 것인지도 고민해봐야 해요.


2. 출석 실패/예외 기준

출석 인증 기준 외에도 실패 혹은 예외 기준도 명확히 정의해야 해요. 예를 들면 출석 가능한 시간대 외 접근, 출석했는데 다시 시도한 경우는 출석 체크 실패로 봐야 해요. 출석 체크는 기본적으로 최대 1회/1일/유저당이 보장되어야 해요. 하지만, 서버 오류에 의한 출석 실패, 날짜 변경 시점(23:59:59 ~ 00:00:01)에서의 처리 등은 예외 처리 방식을 정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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