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eyoung Lee Oct 04. 2019

상상과 묘사사이: 살바도르 달리

언제든지 혼수상태로 빠쟈들기 

뾰족한 코에 수염을 꼬챙이 처럼 말아올린 강렬한 눈동자의 사나이 살바도르 달리는 초현실주의 화가로 유명합니다. 추상화와 달리 그의 작품은 꿈속의 이상한 이미지를 화폭에 담아놓은 것 같습니다. 시계가 계란후라이처럼 늘어져 있기도 하고, 석류에서 물고기가 튀어나와 호랑이꼬리를 삼키려고 달려들고 호랑이는 사냥꾼의 총을 쫒습니다. 그 끝에는 단잠에 빠진 나신이 있습니다. 그는 현실을 자신이 의도대로 비틀고 꺽어 새로움을 창조합니다.  1000점 너머의 박물관에 전시될 대단한 작품들 뿐만아니라 그는 패션, 보석장신구, 건축등에서 활약했고 소설도 썼습니다.  그는 월트 디즈니하고도 협업했고, 알프레드 히치코크하고도 작업했습니다. 


from Wikipedia 

달리는 상상하고 그 상상을 그림으로 그려냅니다. 상상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그의 상상 묘사는 현실보다 더 강력한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그의 상상의 묘사는 들뢰즈가 말한 시뮬라크의 한 사례처럼 보입니다. 


달리는 이러한 상상을 즐겼습니다. 상상의 원천은 잠재의식이고 그는 그 잠재의식이 만들어내는 상상을 잡으려고 애썼습니다. 그는 "나에게 작업을 위해서는 하루 두시간이면 충분하다. 나먼지 22시간은 꿈꾸게해다오"라고 외쳤습니다.  그는 아마 누가 꿈을 기록하는 발명품을 내놓는다면 첫번째 고객이 되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달리는 깊은 잠이 들기 직전에 깨어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바로 그때 떠오르는 꿈의 이미지는 현실을 초월한 이미지이고 그는 그 초현실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려 했습니다. 


달리는 특별한 방법을 종종 사람들 앞에서조차 활용했습니다. 그는 식사를 하고나서 접시를 놓고는 그 위에 포크나 나이프를 손에 들고는 잠을 청했습니다. 그가 졸음에 겨워 비몽사몽이 되면 수많은 이미지가 눈에 어른 거리고 그러다가 깊은 잠에 빠쟈들 순간에 손에 든 포크나 나이프가 떨어지면서 접시와 부딪히며 잠을 꺠우게 하는 것입니다. 


그는 그의 초현실적 창조성을 위해 이런말을 했습니다.   

"당신은 아주 체계적으로 혼동상태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의 창의성이 풀려납니다. 모든 상충적인 것은 생명을 창조합니다."

그는 혼동과 상충을 동원하여 초현실의 이미지를 창조했습니다.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연히 다가오는 혼동이 아니라 스스로 언제든지 다가갈 수 있는 혼동의 상태를 유도할 체계적인 방법과 상황을 만드는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가 환각제를 복용하거나 하는 방식의 체계화를 이룬 것이 아닙니다. 그는 단지 잠과 꿈을 활용했습니다. 만일 잠들지 않는다면 거의 완전한 멍한 상태에 빠져들었습니다. 그가 아무것도 의욕하지 않는 그런 사람이 된 것입니다.  


달리는 그런 자신을 매우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창조력의 한요소는 자뻑입니다. 누가 뭐라해도 자신에 대한 신뢰는 가장 큰 창조력 유지의 자산이겠지요. 그는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내가 살바도르 달리란 사실에 환호한다." 

그는 자신의 현재모습이 나폴레옹 황제보다 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 내가 여섯살때 나는 요리사가 되고 싶었어요. 하지만 일곱살에는 나폴레옹황제가 되고 싶었죠. 그리고  그 잏 나는 서서히 그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달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완전함에 도전합니다. 그는 오히려 실패작처럼 보이는 것에서 그의 작업의 진가를 확인합니다.  그는 이런말도 했습니다. 

"실수는 항상 자연스래 생기는 법입니다. 그것을 절대 고치려하지 말아요. 오히려 그 실수들을 정당화해보세요. 그것들을 비난하지 말고 이해하려 해보세요. 그렇게 하다보면 결국 당신은 그 실수들을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초현실은 현실을 실수로 잘못 묘사한 것일 수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 초현실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시뮬라이숑의 과정을 경험한 것 입니다.  마치 과학자들이 실패한 데이터에서 다른 차원의 진실을 발견하는 것과 같습니다.  과학자들은 종종 자신의 이도와 전혀 상반되는 연구결과를 보면서 당황합니다. 종종 잘 알려진 법칙을 위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아노말리를 잘 들여다 보면 그것은 기존의 법칙의 한계를 드러내고 더 풍부한 이론의 출현을 예고하는 것일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달리는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을 했지만 성생활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를 위해 지었던 달리의 집은 아름다고 달리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에 여인은 수많은 젊은 남자애인을 두고 성생활을 즐겼습니다. 달리는 그것 보다는 천재는 죽지 읺는다는 창작열과 몽환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창조 인성: 상상과 설명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