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엽 Mar 15. 2020

2020년 3월 13일 종목 분석

좋은 상장회사를 찾는 즐거움

<2020년 3월 13일 기준입니다.>


2020년 3월 13일  주식 가격 기준입니다. 주식수는 총 발행 수, 순이익은 잠정 발표 기준입니다. 다른 정보들은 3분기 분기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폐기물 업체들 중에서는 코엔텍 재무제표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슈를 타기에는 와이엔텍이나 인선이엔티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은 인기투표 경향이 있어서 재무제표보다 이슈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건설회사나 건설 관련된 회사들이 눈에 띄네요. 아이에스동서, 동양에스텍, 쌍용양회, 동부건설.... 물론 사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건설은 프로젝트의 진행률에 따라 매출과 비용을 인식해서 실제로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과 차이가 너무 큽니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곧이곧대로 믿을 수 없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피치라는 신용평가회사가 대주주입니다. 순이익도 많이 늘었지만 순이익보다 더 높은 배당을 챙겨갔습니다. 1회성인지 이것을 지속할지가 중요하겠네요.  


동양에스텍, 숨겨진 보석 같은 회사입니다. 조남욱 대표가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았습니다만, 어떻게 잘 이끌어 나갈지 기대됩니다. 어떤 사람인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양고속의 재무제표가 생각보다 좋네요. 최성원(79년생), 최성욱(80년생) 형제가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았는데 무슨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사람들인지 아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마음에 드는 회사가 모두 '동양'이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네요. 지금은 싸고 좋은 회사들이 널렸습니다. 지금은 고르는 재미가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0년 3월 4일 종목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