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풀여진 Oct 06. 2023

28일간 나의 해방일지

요가

  유독 바쁜 하루였다. 아침부터 첫째 학교에서 다음 달에 진행하는 책잔치의 그림책 읽어주기 봉사를 위한 회의가 있었다. 점심에는 회사에 가서 복직 전 업무용 태블릿을 수령해야 했고 오랜만에 회사에 간 김에 마침 친한 동기 언니가 오늘 새벽 치앙마이에서 한국에 도착 후 회사에 온다길래 동기 언니와 점심도 같이 먹기로 했다. 오후 2시에는 요가 수련을 예약해 둔 상태였고 수련을 마치고 4시 즈음에는 집으로 돌아와 아이들을 픽업해 서울 동쪽 끝에 있는 친언니 집에서 부모님의 생일축하 저녁식사에 참석해야 했다. 굳이 시간이 되지 않는다면 요가를 못 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에서 동기 언니와 식사를 마치고 각자 커피를 사서 주차장으로 가는 길에 시간을 보니 아, 요가는 무리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차에 시동을 걸고 내비게이션을 켜보니 수업 시작 2~3분 정도 전에는 도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곧장 요가원으로 향했다. 탈의실에 도착해 수련복으로 갈아입고 매트를 펴니 이제 막 호흡을 가다듬으며 수업이 시작되었다. 시간을 맞출 수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결국 나는 이곳이 내가 있어야 할 곳이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 만큼 자연스럽게 그 자리에 녹아들었다. 나는 왜 이렇게까지 요가를 하는 걸까? 나도 그 이유가 궁금할 정도이다. 이 정도 스케줄이면 그냥 굳이 요가를 하지 않고 그 시간에 집에 가서 넷플릭스를 보며 한숨 돌리고 여유 있게 아이들을 픽업해서 언니네 집으로 출발해도 될 뻔했는데 이렇게까지 요가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요가는 오롯이 나만을 위한 행위라는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엄마가 된 이후 아이들을 챙기고, 아이들을 기다리고,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하는 등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만을 위한 시간이 더 귀해지고 그 시간에 집착까지 하게 되는 것 같다. 요가를 통해 몸을 움직이며 땀을 흘리고 안 되던 자세가 될 때는 성취감도 느끼며 오롯이 현재의 내 몸과 호흡에만 집중하게 되는 그 고요한 시간이 어느새 나에게는 소중한 일상이 되었기에 요가를 빠진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정도가 된 것 같다. 하루 일상 중에서 요가를 하는 것이 너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이제는 완전히 습관이 된 것 같다. 요가를 하는 동안 매트 위에서 내가 재미있게 온전히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그 아름다운 시간을 충분히 즐기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28일간 나의 해방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