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플래닛 May 03. 2021

크루즈 여행에서 더 이상 할 수 없는 8가지 행동

2020년 2월, 바이러스가 침투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는, 수천 명의 사람이 격리되었으며, 선원들은 수개월 동안 작은 선실 속에 갇혀있어야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언론에서는 과연 크루즈를 다시 타려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2020년 4월, 질병관리본부는 항행 금지 명령을 내렸으며, 당해 11월이 되어서야 조건부 항해 명령으로 변경되었는데요. 해당 명령은 미국 해역을 항해하는 모든 크루즈 선박에 유효했으며, 미국 내에서 항해하려 하는 선박들은 SARS-CoV-2 감염 검사를 위한 실험실 및 승무원의 COVID-19 위험을 방지, 완화 및 대응하기 위한 안전 조치를 갖추어야만 했답니다. 이처럼 크루즈 여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크루즈에 탑승했을 때 지켜야 할 행동 수칙 역시 엄격해졌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크루즈 여행에서 해서는 안 될 행동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미착용

우리에게 마스크는 이제 일상이 되었으며, 마스크 없이는 외출할 수조차 없는데요. CDC의 명령에 따르면, 미국 혹은 국외로 항해하는 해상 수송기에 탑승하는 모든 승객과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이너마이트 트레블의 소유주 테리가 헤인즈 박사에 의하면, 크루즈에 탑승해있는 내내 마스크를 착용하지는 못하더라도, 공공 행사 및 공공공간에서만큼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것이라고 해요.



즉각적인 객실 입장

코로나 19가 퍼지기 이전에는 크루즈에 탑승한 후 곧바로 객실로 들어가는 일이 가능했는데요. 이제 우리는 크루즈에 탑승한 즉시 객실에 입장할 수 없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헤인즈 박사에 따르면, 이는 대부분의 크루즈 운행 기업들이 객실 청소 및 위생 상황에 더 많은 시간과 주의를 기울일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라고 해요.



건강 진단 검사 없이 탑승

코로나 19의 확산 이전에는 크루즈에 오르기 전 본인의 건강 상태에 관한 몇몇 정보만을 제공하면 되었는데요. 그러나, 코로나19 발생 기간과 그 이후에는 건강 및 안전 점검 전화를 11번까지는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승객들은 건강과 관련된 설문 조사지를 자세히 작성해야 하고, 열 검사를 받아야 하며, 크루즈 라인에서 코로나 19를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만일 이들의 건강 상태가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면, 크루즈에 탑승하지 못한다고 해요. 헤언즈 박사는 이와 관련해 탑승 과정을 더 편리하고 덜 붐비게 하기 위해 몇 가지 체크인 혹은 체크아웃 과정을 VR을 활용해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없이 탑승

백신 접종의 의무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백신 접종의 의무화가 모든 크루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수 있으나 몇몇 노선의 경우, 승객과 승무원 모두에게 백신을 접종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합니다. 영국선 사가 크루즈, 알래스카 드림 크루즈, 윈드스타, 로열 캐리비안, 노르웨이 선과 같은 일부 거물급 라인들도 백신 접종 요건을 발표했다고 해요. 헤인즈 박사는 순항선에서는 백신 접종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항해 일정 내에 접종이 필요한 목적지가 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으며 백신 접종을 받게 되면 크루즈 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답니다.


BAR 및 레스토랑에 방문

현재, 육지에서도 거리 두기를 시행하고 있는 만큼, 크루즈 내에서 BAR 및 레스토랑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놀랄만한 일도 아닌데요. 여름 운행 예정 크루즈들 가운데 대부분은 60~70%의 인원만으로 운항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승객들이 안전하게 거리 두기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특히 실내 공간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화해야 하는 만큼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식당, 극장, Bar, 어린이 보호구역 등을 질기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뷔페 식사

크루즈 여행에서의 뷔페가 크게 위생적이지 않다는 사실은 비밀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크루즈에 탑승한 승객들은 잠재적인 세균 확산을 줄이기 위해 뷔페 식사를 즐길 수 없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일부 회사들의 경우, 뷔페를 완전히 없앨 예정이라고 해요. 물론, 몇몇 기업들은 여전히 뷔페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식사 시간에 제한을 둘 계획이라고 하므로 우리가 원할 때마다 식사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공유 장비의 사용

크루즈 내의 공유 장비는 예전처럼 널리 이용되지 않을 것이라 보입니다. 크루즈 여행 중 여러 사람의 손을 타는 물품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죠. 크루즈 회사들에 따르면 승객들은 공유 장비의 요청 시에만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승객들은 체육관 매트 혹은 테니스 라켓을 요청하기에 앞서 위생 검사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악수

우리는 이제 크루즈 선장 혹은 승무원들과 악수를 할 기회를 잃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선장 혹은 승무원들을 만나볼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해요. 여행 저널리스트에이비드 예스켈은 윈드스타 크루즈가 악수 대신 다른 방안을 생각해 냈다는 사실을 발견했답니다. 2021년 6월까지 모든 출항을 중단한 이 크루즈 라인에서는 승무원들이 악수 대신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W를 만들어 손 신호로 인사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어요.




이번에는 크루즈 여행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크루즈 산업 역시 다른 산업만큼이나 코로나19로 역풍을 맞게 된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만큼 크루즈에서도 규칙을 잘 지킨다면, 훨씬 더 안전한 크루즈 여행을 즐길 수 있겠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