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y Oct 24. 2021

영원회귀를 아시나요?

영원히 반복되는 오늘에 대하여

만약 우리의 인생에 다음 생이 존재해서 매 순간이 현재의 삶과 한치의 오차도 없이 반복된다면 어떨까. 내가 몇 번을 다시 태어나서 지금의 인생을 반복해서 번, 번을 반복해서 살아간다면? 내가 삶을 바라보는 태도와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예를 들어, 2021년 10월 24일에 술병이 나서 하루를 허비했고 큰 자책감을 느꼈다면 나는 몇 번을 죽었다가 다시 태어나도 2021년 10월 24일에 또 술병이 나서 하루를 허비하고 자책감을 느끼고 이후로도 무한하게 2021년 10월 24일이 될때마다 하루를 허비하고 자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다. 나는 오늘 술병이 나서 하루를 허비했고 큰 자책감을 느끼고 있다.)


 

이것이 같은 우주가 무한하게 처음으로 동일하게 돌아간다는 니체의 영원회귀설이다. 내 삶은 고작 100년 남짓한 시간이지만 지금 이 일분일초, 오늘과 내일이 영원히 반복된다면, 무수히 반복될 지금 이 순간과 나의 인생은 아주 무겁기 때문에 밀도 있게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문점이 들 수도 있다. 오늘 낭비한 내 하루가 내 잘못이 아니고 과거의 내가 만들어낸 것이고 이미 반복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고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아갈 뿐이라고.



그럴 수도 있다.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인생이 몇 번째 반복되는 그 루프의 중간 일지 아니면 그 모든 연쇄적 반복 작용의 시작점이 되는 시나리오를 쓰고 있는 건지는 알 수 없다. 그렇지만 만약에 이 무한하게 반복되는 인생의 시나리오를 지금부터 만들고 있는 것이라면, 나로부터 이 모든 게 시작되는 것이라면, 지금 이 삶을 가벼이여거 나태하고 무기력하게 살 수는 없을 것이다.  



선택은 전적으로 나의 몫이다. 다시는 반복되지 않기에 가벼울 수밖에 없는 부담 없는 인생을 살 것인지, 혹은 영원히 반복될지도 모르는 오늘을 만들기 위해 더 생생하고 무게감 있게 살아갈 것인지.




다시 한번 질문을 던져보겠다.

만약 우리의 인생에 다음 생이 존재해서 매 순간 현재의 삶과 한치의 오차도 없이 반복된다면 오늘 같은 하루를 살 것인가? 당신은 어떤 하루를 살고 어떤 인생을 만들어갈 것인가?





Coldplay - Fix You

https://youtu.be/k4V3Mo61fJM

매거진의 이전글 종이컵처럼 산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