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isung 기이성 Mar 05. 2023

04. 첫 시험, 망치다.

쇼킹한 첫 시험, 첫 결과.. 나 이대로 괜찮니?

그녀의 이름은 봄이다. 나 홀로 뚝 떨어진 우주같았던 프랑스에서 동갑내기의 존재는 따뜻하고 크다.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는 어학원에 첫 시험을 보러 봄이와 함께 나섰다. 시내에 위치한 카톨릭 대학교 내의 부설 어학원으로 국립이라 수업료가 무척 저렴하다. 수업 개강은 일주일 뒤인데, 먼저 시험을 본 뒤 그 결과에 따라 레벨이 나뉘어져 반을 배정받는다.

조금 큰 강의실에서 모두 앉아 첫 시험을 보았다. 아뿔싸...이게 뭘까. 질문이 주어지면 내 생각을 서술해야한다. 객관식을 생각한 한국인 ‘나'는 프랑스식 서술 문제를 앞에 두고 완전히 망해버렸다.


주어 뒤에는 동사, 동사 뒤에는 목적어..

주어는 '나'니까 je.. 로 시작하고?

'복합과거'는 이럴때 쓰고,

'반과거'는 저럴때 쓰고.. 


이런 한국식 문법 정보만 알고있던 나는 단지 나의 이름 석자만 겨우 쓰고 황망히 빈 종이를 보고만 있었다. 나의 옆에서 무척 분주한 봄이... 그렇다. 봄이는 원어민 수준이다. 나는 왜 동갑이란 이유로, 그녀에게 친밀감을 가졌던 것일까. 한 페이지를 꽉 채워 적고 다음 페이지를 넘기는 그녀를 보며 너무 큰 실력차에 멀어지는 우리 사이였다..


결과적으로- 나는 왕초보 수준은 면한 기초반. A2 봄이는 원어민 수준의 C1 반이었다.

언어 레벨은 A1->A2->B1->B2->C1->C2 로 나뉘어지는데 A1이 기초이고 C2는 원어민 그 자체의 반이다. 프랑스에서 대학을 가려면 최소 B2, 높게는 C1까지도 요구한다. 나는 갈길이 아직도 까마득하다.




그렇게 첫 수업에 입성하였다.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친절하신 선생님. 하지만- 이곳에서의 수업은 나에게 정말 끔찍한 시간이었다. 보통 한달에 한번씩 시험을 봐서 레벨을 통과하면 월반을 하게 되는데, 나는 오히려 반이 내려갔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샤워실이 남녀공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