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Sep 14. 2023

노션 이력서/포트폴리오의 장점과 작성 시 고려할 점

내가 노션 고수라 말했던가: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만들기

최고의 생산성 도구 노션

노션이라는 툴을 처음 만났을 때, 그동안 원했던 수많은 저의 니즈들리 충족되는 기록도구였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을 시간을 노션에 기록물을 정리하고 분류하는데 할애했던 것 같습니다.

메모 도구는 이전부터 많이 존재했고, 수많은 도구들을사용하면서 아쉬웠던 것은 어디서나 쉽게 분류해서 꺼내볼수 있는, 디자인적 욕구까지 충족시키는 대시보드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예쁜 것을 좋아하는 저는 노션의 디자인과 커스텀 범위에 반했고, 실제로 사용하면서 저만의 메모 대시보드를만들어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션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개인의 메모를 넘어서 협업도구,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 기업의 마케팅의 수단까지도 활용 되기도 합니다.


노션으로 이력서/자기소개서를 만들면 좋은점

시각화/커스텀이 용이하다

요즘 채용을 진행하다보면 노션으로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디자인적으로도 가독성이 좋고, 컨텐츠를 커스텀해서 넣기 좋기 때문에 특히 나를 표현하기에도 매우 적합한 도구입니다.

특히 요즘은 노션 자체를 웹사이트화 해주는 유료 도구(ex:우피)도 있어서 나를 소개하는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멋지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화가 용이하기 때문에, 나를 짧은 시간에 알려야 하는 이력서/포트폴리오 작성에 있어서 매우 임팩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가장 큰 장점은 기기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업데이트가 기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포트폴리오를 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데에도 사용해요.

내가 잘 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의심이 들 때, 정신 없이 달려왔는데 머릿속은 혼란스럽고 정돈이 되지 않을 때, 주기적으로 내가 걸어온 길들을 짚어나가며 정돈하다보면 그동안 내가 잘 해왔던 점과 개선해나가야 할 점이 눈에 보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는 일입니다. 그동안 해온 일들을 정리하고, 새롭게 해온 황동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나를 나타내는 하나의 정돈된 페이지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객전도가 되지 않도록, 작성전 생각할 것

다만 예쁘게만 만드는 것이 우선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입니다. 주객전도가 되지 않도록 작성 전 아래 내용들을 고민해보세요.


나의 경험을 범주화 하기

책을 읽을때도 목차가 있고 전체적인 주제를 나타내는 대분류와 세부 목차가 있듯이, 내용을 범주화 해서 잘 류된 정보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소 나의 논리적인 정리 능력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수를 많이 나열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내가 어떤 종류의 경험을 했고,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를 명료하게 분류하고 그 안에 세부 프로젝트가 사례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이력서를 보는 사람이 누구인가? 생각하기

보고서, 이력서 등 어떤 상황에서든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선보일 때는 이것을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라면 어떤 사람을 매력적으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느낄까?를 생각해보면 쓰이는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이력서를 보는 사람은 나를 한번도 본적이 없는, 오직 몇장의 문서로만 나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상 이력서를 열어보고 더 읽어보고 싶다를 판단하는데는 정말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문서의 형식이 어느 환경에서나 보기 쉬운 확장자로 되어 있는지, 너무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파일명은 구분하기 쉽게 되어있는지, 자신을 보여주기 위해 충분히 정성을 들여 작성한 흔적이 있는지 등 매우 사소한 부분들에서 나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보는 사람에게 나의 어떤 면을 표현하고 싶은지를 생각하고 내용을 구성해보세요.


소스를 마련하기

정해진 양식에 기본 내용들을 채워넣을 수는 있지만 나의 어떤 좋은 점을 스토리로 잘 표현해낼지는 막상 쓰려면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나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볼 수 있는 소스를 미리 다양하게 생각하고 적어보는 작업을 하면 좋습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좋은 점을 가졌는지, 나의 성공/실패 경험은 무엇인지 등 나에 대해 알 수 있는 질문들을 적고 답변을 적어보세요. 이에 관련되어 체계화된 피드백과 키워드 도출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은 추후 찌니님의 셀프멘탈케어 모임을 소개해드릴께요!

다음 글에서는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기본 가이드를 알려드릴께요!

매거진의 이전글 노션으로 매일을 기록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