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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May 02.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국립항공박물관 항공문화 콘텐츠공모

2024년 국립항공박물관 항공문화 콘텐츠 공모전




Q. 국립항공박물관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항공박물관(National Aviation Museum of Korea)은 2020년 7월 5일 개장하여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소속 박물관으로써 김포국제공항 인근에 항공기 엔진을 형상화한 건축으로 지어졌습니다. 3년 후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인비행학교 개교 100주년인 7월 5일에 맞춰 개관했으며, 대한민국 항공 분야의 산업, 역사, 생활에 관련된 항공기와 유물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국내 대학(원)생, 재(휴)학생

  * 2024년 8월 졸업예정자 포함, 박사과정 제외

  - 스토리영상 : 5인 이내 팀 (항공 관련 전공생 1인 이상 필수 포함) 

  - 지도교수 1인 별도 지정

  - 콘텐츠 제안 : 3인 이내 팀(전공 무관)


[공모 주제]

  - 스토리 영상 : 국립항공박물관의 전시물을 활용, ‘항공문화’로 소개하는 영상 제작 

  ※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제시한 주요 전시물 중 최소 1개 선정하여 활용

  - 콘텐츠 제안 : 국립항공박물관의 전시·교육·체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발굴(주제 택 1) 

  주제 1) 국립항공박물관의 전시(상설·특별) 아이디어 제안

  주제 2) 국립항공박물관의 교육·체험 프로그램 아이디어 제안


[공모 일정] 

  - 공고기간 : 2024. 4. 5.(금) ~ 6. 28.(금) 

  - 사전참가신청 : 2024. 4. 15.(월) ~ 5. 10.(금) 16:00 마감

  - 작품접수 : 2024. 5. 13.(월) ~ 6. 28.(금) 16:00 마감

  ※ 기간 내 사전참가신청서를 제출한 팀에 한해서만 작품 접수 가능

  - 심사 및 투표 : 2024. 7. 1.(월) ~ 7. 21.(일)

  - 결과발표 : 2024. 7. 24.(수) 예정

  - 시상식 : 2024. 7. 29.(월) 예정

  ※ 상기 일정은 진행 및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접수 방법]

  - 스토리 영상 : 전자우편 제출 / 영상은 웹하드 업로드

  ※ 사전참가신청서 제출한 팀 대상으로 영상 제출 방법 안내 메일 발송 예정

  - 콘텐츠 제안 : 전자우편 제출


[유의사항]

  - 제출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관련 서류 일체는 누락 없이 기록해야 함. 

    기재 착오, 누락, 연락불능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모자의 책임으로 함

  - 출품작은 타 기관 공모전에서 수상한 내역이 없어야 하며, 

    해당 사실이 발견되는 즉시 심사 및 최종 수상 대상에서 제외함

  - 출품작은 응모자의 독창적인 기획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심사 과정에서 표절 및 도용한 사실이 명백하다고 판단될 경우 절차에 따라 심사 및

    최종 수상 대상에서 제외함

  - AI 프로그램 등으로 만든 작품은 출품 불가하며, 저작권 문제가 없는 순수창작물만 인정함

  - 출품작에 사용되는 음원, 서체, 영상, 이미지 등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함

  - 제3자로부터 상표권, 특허권, 판매권, 지적소유권, 폰트, 초상권, 명예훼손 등의 문제로 소송이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수상작의 지적재산권은 수상자와 국립항공박물관이 공동으로 소유하며, 국립항공박물관은 이를 박물관 홍보 등 자유롭게 활용(제작·수정·복제·배포·국립항공박물관 누리집 및 SNS 업로드 등)할 수 있음. 이를 위해서 영상작품의 경우 타인의 초상권 보호를 위하여 주변 인물 등은 삭제 및 블러 처리되어야 함

  - 수상자가 국립항공박물관 외 제3자(개인, 기업, 기관 등)에게 수상작의 지적재산권을 양도하는 등 

    수상작에 대한 국립항공박물관의 이용권을 침해할 경우수상 취소 및 상금이 환수될 수 있음

  - 심사위원의 종합평가 의견에 따라 적합한 수상작이 없을 경우, 시상 규모를 축소 또는 변경할 수 있음

  - 수상작 외 응모작의 점수와 순위는 공개하지 않음

  - 시상금은 대표자 1인에게 지급하며, 국립항공박물관은 배분 문제에 관여하지 않음

  - 시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하여야 함

  - 공고문 미숙지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하며, 결격사유 발생 시 시상 후에라도 수상 취소 및 상금을 환수함

  - 공모의 변경 사항은 국립항공박물관 누리집 및 SNS를 통해 공지함


[문의]

 - 국립항공박물관 학술연구팀 research@aviation.or.kr / 서면문의만 받음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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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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