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필 Jun 03. 2024

퇴사? '꿈'은 핑계고 그냥 도망친 거야

퇴사 이야기. intro

"인생은 한 번뿐."

"꿈을 위한 선택."

"나다운 삶."

"행복을 찾아서."


퇴사 한 번 했을 뿐인데, 뭔 인생의 큰 파도를 넘은 것 마냥 거창한 소리를 늘어놨다.

 

 "내 길이 아니다 싶으면 퇴사하고 진짜 원하는 삶을 좇는 거지 뭐..." 


덤덤한 척 말했지만 지인들은 나의 용기가 대단하다고 추켜세워줬다. 주변의 반응에 마치 내가 뭐라도 된 것처럼 들떠서는 점점 더 그럴듯한 포장지로 내 퇴사를 미화했다. 실제로 내가 왜 퇴사하게 되었는지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아니, 말할 수가 없었다.


부끄러웠다

.

.

.

.

YOLO고 뭐고, 그냥 힘들어서 퇴사를 선택했기 때문이었다.


진부한 표현이지만 대기업에 다닐 때 나의 삶은 행복하지 않았다. 

남들보다 높은 월급을 받아도, 수천만 원의 성과급이 통장에 찍혀도 별 감흥 없이 그저 회사에서 벗어나고만 싶었다.

그때의 나는 하루하루가 불행했다.


사실 지금 생각해 보면 내가 나 자신을 불행하게 만든 거였다.


자존심, 오만함, 나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착각.

혈기 왕성한 신입사원의 마음엔 현실을 제대로 바라볼 수 없는 허영심으로 가득했다.

도망칠 핑계를 대기 위해 내 주변을 탓했고, 회사의 불합리함을 내 퇴사의 이유로 합리화시켰다.


'내 꿈을 찾아 떠난다'며 회사 문을 나섰던 어린 청년은

사실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도피해 버린 겁쟁이일 뿐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