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유진 Jan 02. 2024

2023 정산하기 (1) 문장

올해 나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준 문장을 모아 모아

01 올해 인상 깊었던 말

매주 일요일마다 한 주동안 인상 깊었던 말을 정리해 놓은 덕분에, 2023년 한 해동안 212개의 문장이 모였다. 그중 특히 나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준 문장들을 모아 모아! :)


삶 분야

- 결과가 주는 도파민이 아니라, 과정이 주는 도파민을 쫒기 (스탠보드 뇌과학 교수 후버만)

- 게으름이란 내 인생을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결정하게끔 내버려 두는 생활방식을 감내하는 것.

- 시간낭비는 나쁜 습관과 생각 없는 모방에서 비롯된다.

- 삶을 정리하고 싶으면 마음부터 다스려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 도대체 무엇 때문에 눈앞의 기적을 놓치고 사는 걸까?


유머 분야

- 화가 많이 날 땐 숨을 천천히 쉬고 좋은 생각을 하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건 당신에게 어울리지 않아요. 그냥 매운 거나 드세요. (ㅋㅋ)


의사결정 분야

- 무엇을 결정하든 이틀을 넘기지 않는 편이에요. 남들 눈엔 그런 제가 지나치게 직관적으로 비칠 거예요. 하지만 이틀 만에 결정한다고 이틀만 생각하는 건 아니잖아요. 실은 누구보다 많이, 계속 생각했기에 결정이 빠른 겁니다 (롱블랙 인터뷰)

- 그러나 나는 하나도 두렵지 않았다. 그저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한다는 생각에 몹시 흥분돼 있었다. (책 가진 돈은 몽땅 써라)

- 도대체 '왜' 그걸 지금 하면 안 되는가?


깨달음 분야

- 너는 네 젊음을 가지고 뭘 했니?

- 싫은 것을 피하기 위한 하루를 살고 있는가, 원하는 것에 다가가는 하루를 살고 있는가.

- 사고방식을 바꾸고 싶다면, 환경을 바꾸는 편이 훨씬 빠르다.

- 가장 큰 영광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음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나는 데 있다

- 죽는 것은 이미 정해진 일이기에 명랑하게 살아라 (니체)

- 우리는 어차피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마음 분야

-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는 용기와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십시오 (정말 정말 자주 리마인드 하는 문장)

- 인생은 일어난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반응에 의해 결정된다. 사건으로 인생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 반응에 의해 바닥에 떨어지거나 전화위복이 된다.


인생 분야

- 우리 인생을 레이스라고 한다면, 과연 골인 지점은 어디일까? 일반적으로 생을 마감하는 시점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어쩌면 과정만 있는 레이스를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레이스 골인 지점에서 모든 것이 끝나버리는 레이스. 그렇다면 이 레이스를 마치더라도 우리는 이를 충분히 만끽할 시간을 갖기 어려울 것이다. (브런치 글)

- 비를 맞아야 꽃이 핀다

- 때때로 어떤 것의 가치는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느냐가 아니라 그것을 위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가에 달려있다. (니체)

- 삶은 원래 끝없이 흔들리는 자신을 똑바로 끝없이 다시 세워놓는 일의 연속이다.


인간관계 분야

- 지금까지 나를 몹시도 슬프게 했던 사람은 내가 몹시도 사랑했던 사람들이었다. 원래 더 많이 사랑하면, 더 많이 상처받는다.

- 누군가와의 오해를 풀지 말자 주의예요. 오해는 분명 생긴 이유가 있을 거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판단하는 거에 개입을 하지 말자. 그냥 다 내버려 두자. 아 이거 다 따지다가는 내 인생 꼬인다. (윤종신/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

- 타인은 단순하게 나쁜 사람이고 나는 복잡하게 좋은 사람인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대체로 복잡하게 나쁜 사람이라는 것을! (신형철)

- 만일 어떤 사람이 당신을 향해 화를 터뜨리면 당신은 그 화가 온전히 당신만 향하고 있는 게 아님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그렇게 대단한 존재일 리 없다. 당신이 아닌 훨씬 더 커다란, 오랫동안 쌓인 수십 가지 상처가 원인이다. (ex. 어린 시절 겪은 문제, 다른 사람으로부터 경험한 실망감 및 상처, 열등감)

- 원래 사람과 사람이 멀어지는 건 그렇게 큰 이유가 필요하지 않아.

- 직설적인 것과 무례한 것을 구분 못하는 사람.


사업 분야

- Do what you love (We crashed/위워크 창업자)

- 두렵지만 한 번은 무너져야 해. 무너져야 다시 세울 수 있어.

- 일반적인 사람들이 변화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때, 변화 속에서 오히려 기회를 찾아내는 마음 자세를 우리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한다. 기업가는 고요 속에서 위기를 느끼고, 그러한 위기 속에서 기회를 느끼고, 지금의 모든 것을 알 수 없는 미래의 위험 속으로 끌고 가는 사람이다.

-  역경이란 "변화해야 할 시점이나 포인트"이다.

- 대부분의 경영자는 매출이 늘어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수익성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

- 리더십을 구성하는 큰 요소 중 하나는 오랫동안 꿈꿀 수 있는 능력이다.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당신이 어떻게든 당신의 꿈에 도달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 충분할 정도로 오래 꿈꿔야 한다.



02 올해 위로가 되어준 말

네가 지금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지?
네가 웃어도 속은 썩어 들어가는 거 알고 있어서
위로해주고 싶어.

밤 10시까지 고민되는 부분이 있어서 퇴근을 못하다가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연락했는데

그냥 이 한 마디로 무장 해제되었던 기억이 난다.

나의 말, 표정 그 너머를 봐줘서 아직도 고맙다.




03 올해 가장 많이 한 다짐

Life is to be enjoyed

결국 삶은 즐기라고 있는 거니까.즐거움을 뒤로 미루지 말자!

추가로 '이전엔 마냥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었는데, 요즘은 즐겁게 살고 싶다'라고 팀원에게 말했더니, '유진님이 즐거운 게 바로 의미 있는 삶 아닐까요?'라는 말이 돌아왔었다. 오래 기억하고 싶었던 말. :)




이어서 보기 

- 2023 정산하기 2) 힐링 바로가기 

- 2023 정산하기 3) 배움 바로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