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질 아블로가 세상을 떠났다. 오프화이트의 창립자이자 루이 비통 남성 컬렉션의 아트디렉터인 버질 아블로는 2021년 11월 28일 일요일, 41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2019년에 희귀암 판정을 받았지만, 철저히 비밀리에 투병 생활을 이어왔던 터라 갑작스러운 소식에 나를 포함한 많은 이들은 충격에 휩싸였다.
버질 아블로는 유럽계 백인 디자이너들이 점령한 럭셔리 업계에서 LVMH (루이 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 사상 최초의 흑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다. 2009년 펜디 인턴을 거쳐 2018년 루이 비통 디자이너로 최정점에 오르기까지 버질 아블로가 현대 패션계에 끼친 영향은 셀 수 없이 많았다. 오늘은 그가 세계 패션계에 끼친 영향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한다.
버질은 아프리카 가나 출신 부모님 밑에서 태어나 미국 대학에서 패션과는 무관한 토목공학과 건축학을 전공했다. 한마디로 패션 디자이너로서 비전형적인 코스를 밟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시카고에서 자라면서 힙합을 듣고, 마이클 조던을 좋아하고, 스니커즈와 나이키, 그래피티, 스케이트 보드 문화를 동경하며 자랐는데 이 취향은 그의 미학을 완성하는 근본이 된다. 스트릿웨어 컬쳐에 빠지게 되면서 마침내 프린팅 기계를 이용한 자신만의 프린트 티셔츠를 만들기 시작하는데, 그 과정에서 가수 칸예 웨스트(현재는 ‘Ye’로 개명한)를 만나 칸예 웨스트의 머천다이즈, 앨범, 투어 굿즈, 무대 세트 등의 디자인을 담당하면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첫 발을 내딛게 된다.
그리고 2009년, 럭셔리 패션에 대한 탐구욕이 커진 칸예 웨스트와 함께 LVMH 산하 이탈리안 럭셔리 브랜드 펜디에서 인턴십을 시작한다. 그때 당시 한 달 월급은 500달러. 하지만 그곳에서도 스트릿웨어를 기반으로 한 버질의 미학은 꿋꿋했다. 가죽으로 된 조거 팬츠를 디자인했다가 디자인팀에게 거절당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지금이야 명품 브랜드에서 스트릿 스타일의 제품이 나오는데 흔한 일이지만, 당시 명품 브랜드의 디자인 분위기를 생각한다면 그건 마치 나이키에서 한복을 만드는 것과 같은 언밸런스함이긴 했다. 그러나 그 인턴십 과정에서 버질은 당시 펜디의 CEO였던 마이클 버크의 눈에 띄게 되었다. 여기까지 보면 마치 럭셔리 업계에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는 듯 하지만, 인턴십을 마친 후 함께 찾은 파리 패션위크에서 흑인으로서 철저한 아웃사이더로 취급 당하게 된다. 콧대 높은 유럽의 하이 패션 업계의 높은 벽을 실감한 것이다.
이후 2010년엔 칸예의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팀 DOND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되어, 매튜 윌리엄스(현 지방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제리 로렌조(현 피어오브갓 창립자), 사무엘 로스(현 어 콜드 월 창립자) 등과 함께 칸예 웨스트의 음악과 활동에 관련한 전반적인 비주얼을 주도한다.
2012년엔 당시 지방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현재 버버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리카르도 티시와 함께 ‘Watch the Throne’으로 54회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레코딩 패키지 후보에 오르며 점차 세상에 버질 아블로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Complex Original, Peggy Khammanotham
버질이 패션 분야에 존재감을 나타내기 시작한 건 2011년 뉴욕에서 스트릿웨어 브랜드 파이렉스 비전(Pyrex Vision)을 런칭하면서 부터였다. 파이렉스에서 버질은 기성 럭비 플란넬 셔츠에 그가 존경하는 마이클 조던의 백넘버 23과 파이렉스 로고를 함께 찍어 판매했다. 인기 없는 40달러짜리 폴로 랄프로렌 셔츠를 대량으로 사들여 거기에 약간의 커스텀만한 뒤, 500달러가 넘는 가격으로 뻥튀기해 판매하는 신개념의 장사였다.
.
.
.
.
이어지는 글은 아래 링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