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지 Oct 22. 2020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

가치소비, 같이소비

사회적경제를 아시나요?


사회적경제는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기업들이 모여 들어낸 경제 섹터이다. 사회적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낮은 인지도 때문에 아직 과제가 많이 남아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2020년 9월에 한 달간 열린 온라인 사회적경제 행사 ‘SOVAC(이하  소백)’은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있는 사회적경제에 대해  재밌고 쉽게 영상으로 풀어내어 많은 홍보사업을 했다.


SOVAC, Social Value Connet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2019년부터 시행해온 사회적 가치 행사이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홍보부터 시작해서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에서 노력하고 있는 사회환원적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 사회적기업과 비영리단체, 정부,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해결점과 협력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했다.


https://youtu.be/rU5nV_jmZlg

가치있는 소비에 대한 영상(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20년 7월 1일에 선포된 바이소셜캠페인은 가치 있는 소비, 사회적경제를 홍보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작되었다. 원래 이 캠페인은 영국에서 시작되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영국 내에서 탄탄한 사회적경제 소비시장을 구축하고 생태계를 확대했다.


나의 소비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해 한 번 더 생각하는 소비를 한다면.


모두 바이소셜(Buy Social)에 해당된다.


나의 소비가 타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롭고 간질간질한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자.


*바이소셜 소비성향 테스트로 나는 어떤 소비를 해왔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https://www.buysocial.or.kr/BuySocialDayConsume


https://www.buysocial.or.kr/Home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적경제 맛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