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May 04. 2021

꼬리뼈통증 유발? 마취통증의학과전문의에게 듣는다!

“선생님, 엉치뼈가 아파요”

“선생님, 꼬리뼈가 아파요”

“선생님, 골반이 아파요”

“선생님, 궁둥이/엉덩이가 아파요”

“선생님 볼기짝이 아파요”


26년 동안 마취통증의학과의원을 개원해 환자들을 진료해오면서 꼬리뼈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들었던 말입니다. 


소리 나는 ‘음’은 다를지라도 (통증을 느끼는 부위를 지칭하는 표현으로써의) 뜻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봉춘 원장



먼저 척추의 구조를 살펴보면, 


우리 몸의 기둥인 
척추는 32~33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추(목뼈, cervica) 7개, 
흉추(가슴뼈, thoracic) 12개, 
요추(허리뼈, lumbar) 5개, 
천추(엉치뼈) 5개, 
미추(꼬리뼈) 3~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절 요주의!


흔히 ‘꼬리뼈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 가장 흔한 원인은 천추와 미추(천골과 미골) 골절입니다. 위치상 천추 즉, 엉치뼈는 꼬리뼈보다 더 위쪽에 있고 미추 즉, 꼬리뼈는 그 아래(척추 구조상 가장 마지막에 붙어 있는 뼈)에 있습니다. 






하지만 천추든 미추든 둘 중 어느 곳에 골절이 생겨도 엉덩이 부위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꼬리뼈가 아프다며 저를 찾아온 환자 사례를 보면 

계단이나 바닥이 미끄러운 곳, 빗길, 눈길 등에서 미끄러지거나

운동(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트, 스노보드, 농구 등등) 중에 넘어지면서 

엉덩방아를 찧어서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직접적인 외상에 의해 엉치뼈나 꼬리뼈에 미세한 금이 가는 골절이 생기면, 움직임이 어려워지고 매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어르신 환자 중에 골다공증이나 골소공증이 있는 분들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되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디스크 요주의!


대표적인 척추질환인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척추관협착증 등은 허리 통증뿐 아니라 엉덩이 통증과 다리까지 뻗치는 하지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저를 찾아온 환자는 디스크변성증으로 인한 엉덩이 부위 통증을 호소했는데, 한자리에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30대 사무직 종사자였습니다.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의 모양이 찌그러지거나 변형되는 디스크변성증으로 인해 허리 통증과 엉덩이 통증이 함께 나타난 경우였는데, 이 환자처럼 디스크를 포함한 여러 척추질환에 의해서도 꼬리뼈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근증후군/좌골신경통 요주의!


골반 주변 엉덩이 근육은 안쪽에 위치한 소둔근과 중둔근, 대둔근 순으로 덮여 있고 안쪽에 깊이 숨어 있는 근육인 이상근(梨狀筋)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이상근이 심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져 다리 쪽을 지나가는 좌골신경을 압박하면 엉덩이 뒤쪽, 꼬리뼈 주변으로 통증이 심하고 허벅지로 이어지는 통증과 다리 저림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상근증후군이나 좌골신경통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요주의!


잘못된 자세나 나쁜 생활 습관은 젊은 환자에게 가장 흔한 꼬리뼈통증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컴퓨터나 책상 앞에서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엉덩이 부위에 체중이 집중적으로 쏠리면서 엉치뼈와 꼬리뼈에 무리를 줍니다. 

 




특히 의자의 재질이 딱딱할수록 더 악영향을 미치는데,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교 의자처럼 딱딱한 의자에 장시간 앉아 공부하는 것도 꼬리뼈 부위의 통증을 부추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 꼬고 앉기(한쪽 엉덩이에 무게 중심이 실림)도 엉치뼈와 꼬리뼈에 더 무리를 주며, 짝다리 짚고 서기(한쪽 다리에 체중을 많이 실어 삐딱하게 서 있는 자세) 등도 꼬리뼈 부위의 통증을 부추기는 원인이 됩니다. 

 




기타 꼬리뼈통증 원인 요주의! 


꼬리뼈가 아프다며 저를 찾아온 환자 중에 임산부 환자도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 임신 중기에서 후기에 접어든 분이 많았는데, 태아가 커갈수록 점차 배와 자궁이 커지고 엉덩이에 하중이 집중돼 골반 주변의 근육과 인대들이 늘어나면서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중에 나타난 통증은 출산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분만 과정에서 허리부터 넓적다리 부위까지 과도한 힘이 실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엉치뼈와 꼬리뼈 주변의 근육과 인대, 힘줄이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꼬리뼈를 포함한 엉덩이 부위의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통증이 있다면 먼저 MRI나 X-RAY 등 정밀 검사를 통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