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Consulting의 첫 프로젝트는 흔히 글로벌 3대 컨설팅펌으로 불리는 MBB(McKinsey, Bain, BCG)로 시작합니다. 각 기관별로 10개씩, 총 30개의 Article을 PPT로 구성하였습니다.
사람인가? 성과인가?
많은 기업을 고객사로 만나보면 경영자가 성과에만 매몰되어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기존 구성원의 인재개발 혹은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낭비로 여깁니다.
경영자가 아니라도, '사람은 고쳐 쓰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라는 주장을 펼치는 분들을 꽤 자주 우리는 마주합니다.
그럴때 마다 반박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HR종사자들도 과연 사람에 대한 투자가 정말로 미래에 Pay back 될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더 촘촘한 제도로 직원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강제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
이때 해당 자료가 설득 자료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자료를 먼저 PPT로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단기적인 성과를 보면 성과중심 기업과 Dual Focus를 가진 기업간 차이는 없습니다.
-> 성과제일주의가 확산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성과(고성과 지속성 및 회목탄력성)를 고려할 때, 성과와 사람 모두에게 집중하는 Dual Focus가 필요합니다.
나름의 시사점을 주는 놀라운 사실은 성과 혹은 사람 그 어디에도 집중하지 않는 No Focus 비율이 55%라는 것입니다.
위 장표를 조금 더 단순화 해보았습니다.
만약 우리 기업이 No Focus그룹에 해당한다면, 첫 번째 Simplified Slide를 활용해,
1) Focus를 명확히 하는 것과, 2) 장기적으로 Dual Focus로 이동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우리 회사가 성과중심 기업에 해당한다면 다른 정보들은 삭제하고 성과중심 기업과 Dual Focus 기업 간의 비교를 통해 설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자료를 목적에 따라 다르게 구성함으로써,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장표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공개된 자료 PPT 원본을 공유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3가지 사항에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댓글로 'This Is Consulting' or '본인 의견 및 기타 응원 메시지' 남기기
2) 해당 포스트 '좋아요'하기
3) 아래 구글 설문 Form에 수령 이메일 주소 남기기
https://forms.gle/wm5J7n7DAfvHf4jc6
[해당 포스트 자료 공유 기간은 ~ 8/31일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