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semiro Nov 12. 2024

THE EXHIBITION 디즈니 100년 특별전

K 현대 미술관

THE EXHIBITION 디즈니 100년 특별전

저는 엔터테인먼트가 즐거움을 찾는

모든 남성, 여성, 그리고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며,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충족시킨다고 믿습니다

believe that entertainment usually fulfills some vital need

and normal curiosity for every man, woman and child who seeks it."

- Walt Disney

환상과 꿈의 디즈니 동화나라 속으로 풍덩 빠지듯 들어가 보겠습니다. 휘리릭~~



.. If we will protect Our

wildlife and preserve our

lakes and streams, these

things will last us for

generations to come."

... 우리가 야생 동물을 보호하고 호수와 강을

보존한다면, 자연은 수세대에 걸쳐 살아 숨 쉴

것입니다.

–Walt Disney

NATURE IN ANIMATION

애니메이션 속 자연

디즈니의 자연보호 100년 동안의 실천을 환영한다.


1930년대 후반과 1940년대 초에 개봉한

애니메이션들의 획기적인 성공을 바탕으로

디즈니 팀은 밤비의 세상을 구현할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월트 디즈니는 관찰을 위해

살아 있는 동물들을 들여왔고, 사진작가 모리스

데이는 메인주의 숲을 사계절 내내 다양한 날씨에서

촬영하여 보내왔다. 비주얼 개발 아티스트

타이러스 윙이 그린 파스텔 그림 속 절제되고

단순한 이미지로 전해지는 숲의 느낌과 그 혁신성에

대해 애니메이터가 지자 디즈니 레전드인 프랭크

토머스와 올리 존스톤은 이렇게 말한다.

"윙은 풀 몇 포기만으로 그늘진 은신처를 표현했다.

그가 그린 덤불은 깊은 숲을 부드럽게 암시하고

나무의 몸통과 통나무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빛이 그의 덤불로 스며들었다.

 <밤비>를 만든 아티스트들은 자연에서 상당한

영감을 받았다. 오늘날 디즈니와 픽사의

크리에이티브 팀들은 애니메이션에서 다루는

실제 장소와 문화들을 연구하기 위해 그곳을

방문한다. <라이온 킹>(1994),

<포카혼타스>1995), <물란>(1998) ,

<업>(2009), <겨울왕국>(2013), <모아나>(2016),

<엔칸토: 마법의 세계>(2021)처럼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영화들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덕이다.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아티스트들이

구현해 내는 환경의 모습은 놀라 정도로

사실적이고, 영화 속 인물이나 생명체들만큼이나

중요한 하나의 캐릭터로 거듭난다.


디즈니전시는 나에게

인어공주ㅡ사랑 때문에 다리가 물고기로 변했던 슬픈 전설이지만 나에겐 흐뭇하게 미소 짓던 그때를 다시 소환해 주었다.


나의 반짝이던 20대 시절, 미국 올랜도의 디즈니월드 인어공주를 관람했던 시절이 문득 다시 떠올랐다.

조개 속에서 연기와 함께 나타난  예쁜 인어공주를 보면서 옆자리 파란 눈을 가진 꼬마 아이가 갑자기 두 눈이 동그래지면서 she is a real!! 를 크게 외쳤다.

나는 그때 그 아이의 눈동자를 잊을 수가 없었다. 아마도 파란 눈의 꼬마는 평생  어린 시절의 그 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환상적인 조개 속에서 연기와 함께 피어난 어여쁜 인어공주는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꿈과 희망을, 어른이 되어서까지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추억으로 인생을 풍요롭게 해 줄 것이다.

그 꼬마는 지금쯤 어른이 되었겠지만 그때의 마음은 아마 평생 소중한 추억이 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덕분에 나에게까지 미소 지을 수 있는 파란 눈 꼬마추억을 소환시켜 주어 흐뭇했다.

그렇게 디즈니는 100년의 역사와 전통으로 영원한 우리들 마음속의 매직이다.

신데렐라의 유리구두는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꿈꾸는...








With the success of Disney's groundbreaking

animated releases of the late 1930s and early

1940s Walt's team researched how to create

Bambi's world. Walt brought in live animals for

study, and artist and photographer Maurice Day sent photos of the Maine woods in all seasons and weathers.

Animators and Disney Legends Frank Thomas and Ollie Johnston described the breakthrough achieved by visual development

artist Tyrus Wong in his paintings and pastels

which used spare, simple images to create the

feeling of the forest: "His grasses were a shadowy refuge with just a few streaks of the actual blades;

his thickets were soft suggestions of deep woods and patches of light that brought out the rich detail in the trunk of a tree or a log."

The natural world significantly inspired the

artists working on Bambi. Today, creative teams at Disney and Pixar take research trips to explore the real-life locations and cultures they portray in animation, resulting in the stunning visuals of films like The Lion King (1994), Pocahontas (1995), Mulan (1998), Up (2009), Frozen (2013), Moana(2016), and Encanto (2021). Disney and Pixar's animation artists are extraordinary landscapers

who create believable worlds that become as

much ofa character as any of the people or

creatures who inhabit them.

작가의 이전글 슈타이들 북 컬처 매직 온 페이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