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ojo Jun 24. 2021

오늘의 깨달음

회식은 즐거워

나는 사실 회식을 진짜 좋아한다

물론 전제는 누구와 하느냐이지만


오늘 회식 자리에서

인간의 자유의지와 더불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느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사실 나도 믿는 종교는 없지만

사주는 가끔 보는 편이고

역사를 좋아하니 유명한 성당과 교회는 찾아다니며

개인적으로 불교가 가장 부담이 없다


무튼 우리의 운명은 큰 방향에서는 이미 정해져 있을 것이라는 것과 더불어 오늘의 만남은 5억 년 전에 정해졌을 수도 있다는, 그렇다면 인간의 자유의지는 이 거대한 흐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냐는 것이다


나도 가끔

나 자신이 삶의 거대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는

미물적 존재로 느껴지지만

한편으로 하나의 트리거를 발생시켜 마냥 흐름에 내 몸을 맡기고 싶지 않은 양가적 생각이 있다


각설하고

오늘 이야기 나눈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 이유를 공유하고 싶다

이야기해준 순간 머리를 딱 맞은 기분!

내가 항상 느끼던 것과 같은 의견인 것에 첫 번째로 놀라고

곱씹고 생각해보아도 정말 이만한 것이 없기 때문…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첫째는 나와 내 가족의 건강

둘째는 좋은 사람과 좋은 관계

셋째는 시공간의 자유


참치 뱃살과 함께 온

이 보다 더 좋은 깨달음이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요즘 나의 최애 즐거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