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짧지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짧지식 Apr 02. 2023

리더는 자기과신에 빠지지 않는다

훌륭한 리더가 자기과신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

1. '올바름'이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이건 무조건 옳은 행동이야"라는 게 있을까요? 예를 들어 어려운 사람을 돕는 것이 무조건적인 올바름이라고 한 번 가정해 보겠습니다.


2. 현재 수많은 아프리카 사람들은 아직까지도 말라리아로 인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프리카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 모기장을 무료로 지원해준다면 어떨까요? 이건 올바름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3. 모기장을 무료로 보내는 행위는 좋은 마음으로 내 돈을 써가며 누군가를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누가 봐도 옳은 행동으로 보입니다.


4. 하지만 아프리카 잠비아 출신 경제학자가 쓴 <죽은 원조>라는 책에 따르면, 오히려 이런 원조로 인해 아프리카가 계속 가난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합니다.


5.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한 국가에 모기장 사업을 하는 사업가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모기장은 말라리아를 예방할 수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아마 대박이 날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6. 하지만 갑자기 미국이 엄청나게 많은 모기장을 아프리카에 무료로 지원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국민들은 무료로 훨씬 더 질 좋은 모기장을 지원받게 될 테고, 아프리카에서 자체 생산한 모기장은 경쟁력이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7. 그렇게 모기장 사업은 망하게 될 테고, 거기서 일하고 있던 아프리카 직원들도 모두 일자리를 잃게 되겠죠. 이렇게 아프리카는 계속해서 자급자족을 못하게 되고, 원조를 받으면 받을수록 선진국에 의지해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구조가 형성될 것입니다.


8. 그렇다면 어려운 사람을 돕는 행위를 절대적인 올바름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마 완전한 올바름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내 의지와는 다르게 안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죠.


9. 훌륭한 리더는 지나친 자기과신에 빠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기과신이란 실제 아는 것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착각하거나, 자기 견해가 옳다고 과도하게 확신하는 것을 뜻합니다.


10. 자신의 의사결정력을 과신하는 순간, 이는 미래의 이익에 대한 낙관으로 이어질 것이고 결국 위험한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위기 극복력을 과신하는 순간, 미래의 손실을 과소평가하게 될 것이고 결국 변화와 혁신에 둔감해지게 될 것입니다.


11. 훌륭한 리더란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 남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한 번 더 생각하고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가 생각했던 올바름이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죠. 자신감과 자기과신은 전혀 다른 말입니다. 항상 자기과신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단기 개입은 눈에 보이는 지속 가능한 장기적 이득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무엇보다도 최악의 상황은 아무리 희박한 가능성일지라도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미 진행 중일지도 모르는데 의도치 않게 그 기반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담비사 모요 <죽은 원조> 中


� 성공하는 사람들이 매주 챙겨보는 지식 뉴스레터

https://www.shortjisik.com


매거진의 이전글 이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할 건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