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음, 좌골을 땅에 닿게 하는 자세로서 우리를 현재의 순간으로 되돌아오도록 합니다. 무릎이나 발목이 불편하다면 더욱 육체적 감각을 알아차리게 되고 불편과 두려움을 직면하게 되면서 인내를 감수해야 하는 용감한 영웅자세입니다.
이 자세를 통해 우리의 몸과 호흡의 감각에 집중하다 보면 땅에 대한 감각을 그대로 느끼게 되고 자신을 더욱 인식하는 힘을 키우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산란한 생각과 걱정은 자연스레 사라지도록 돕고, 자연스레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우리의 두려움과 불편을 직면하도록 돕는 비라사나를 통해 호흡을 바라보며 현재의 순간에 늘 깨어있으시길 바라봅니다.
-회음에서 정수리까지 척추를 바르게 세워야 골반 바닥의 힘을 받아 척추를 늘이고 팔을 뻗는 힘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귀 뒤 옆머리에 밀착(이두를 측두에 바짝 붙임)할 때, 상부 승모근의 긴장(어깨거상, 긴장)을 푼다.
-유리늑골이 과도하게 튀어나오거나, 요추가 긴장되는 것을 주의한다.
-엉덩이를 들고 엄지 손가락을 오금 중간에 넣어 장딴지를 걷어내고 정강이를 바닥에 내린다.
-뒤꿈치 또한 걷어내면서 발등을 바닥에 내려둔다.
-두 번째 발가락과 뒤꿈치가 같은 선
-상체를 앞으로 숙여 고관절을 굴곡시켜 엉덩이를 뒤로 걷어내고 회음이 바닥에 닿도록 바르게 앉는다.
-고관절이 내회전 되면서 허벅지 안쪽 힘을 잘 사용하게 되고 척추를 힘 있게 세울 수 있다.
-고관절이 내회전 되면서 무릎이 과도하게 안쪽으로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발목, 무릎 통증이 있는 분들, 허벅지긴장이 많은 분들, 고관절 내회전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은 엉덩이 아래 블록을 1-2개를 받쳐둔다.(발 선에 맞춰준다.)
-
-허벅지, 무릎, 발목, 발을 깊은 스트레칭을 하는 동시에 자세를 개선하고 다리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킨다.
-소화기 계통을 자극하는 자세로 변비등 소화기 문제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골반 부위로 혈류량을 늘려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흉추 등위 윗부분의 척추를 더욱 길게 늘이고 자세 개선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 완화,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자세로 마음을 진정시킨다.
-발의 아치를 만들어준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