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미 탐험가 이숙경 Nov 24. 2023

최고의 부모

천사 이야기 1(정미연)

우리 마을엔 천사들이 많이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싶다.


2023년 7월 8일 토요일



한 여름 바쁜 계절이지만 잠시 짬을 내어 미연씨내외와 우리 부부는 완도 바닷가에 나들이를 갔다.


"바로 저기가 김공장이었어요. 겨울이면 저기서 작업을 했어요."

카페의 창 밖을 보던 미연 씨가 과거를 다시 떠올리며 이야기한다. 몇 번인가 바로 이 장소에서 같은 얘기를 들었는데 미연 씨는 처음으로 하는 것처럼 실감 나게 이야기한다. 가슴에, 몸에 사무치는 기억이 그렇게 하는 것 같다.  미연 씨의 이야기는 전에 처럼 아이들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아들이 고등학생이 되어 기숙사가 있는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일주일에 한 번 집에 왔는데 그 아이와 함께할 시간도 없었다고 한다. 아이가 잠들 때쯤 공장에서 돌아와서 일주일 동안 모아 온 빨래를 해야 하는데 꼭대기에 있는 미연 씨 집에는 물도 나오지 않아서 우물가로 내려가서 빨아와 밤새 말려야 했단다. 맛있는 음식 한 가지도 제대로 못해 주는 게 미안해서 어느 날 아이에게 물었다고 한다.


" 아들아 일주일에 한 번 집에 오는 날, 혹시 오기 싫은 적은 없었니?"

 

" 엄마, 몸이 아프다가도 집에 가는 날이 가까워지면 집에 갈 생각에 너무 기분이 좋아 씻은 듯이 나아져요."


이 말을 몇 번이나 듣는데도 들을 때마다 감격스럽고, 코끝이 찡해진다. (나도 결혼 후 아이를 키우며 몸이 아팠을 때 엄마의 얼굴을 보는 것만으로도 병이 낫는 것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러나 나의 아이들에게 정작 나는 그런 엄마 노릇을 하지 못한 것 같다.)


어려움 속에서도 최고의 부모 노릇을 한 젊은 시절의 미연 씨가 너무도 사랑스럽고, 존경스럽다. 


너무 이쁜 미연 씨 부부


작가의 이전글 미역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