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K May 09. 2024

[영화 감상문] 조커, 2019



이 영화를 꽤 오래 미뤄두고 보지 않았다.


커가 개봉한 후 이 영화에 대해 시끌시끌했었다.

본 사람들에게 들은 바로

"기분이 더러웠어."

"보고나면 찝찝해." 등의 평을 많이 들은지라 나는 그 시절 조커를 보지 않고 넘겼었다.


내 멘탈 상태가 좋지 않았던 터,

행여라도 조커를 보고 어설프게 자살을 시도하려 하거나,

혹은 내 멘탈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봐 거리를 둔 것이었다.


5년이 흘러, 

2024년이 되었다.

차차 멘탈이 조금은 아물었다고 생각이 되어 용기내서 조커를 틀었다.


그 당시 사람들이 말했던

"기분이 더럽고" "찝찝한" 장면이 언제쯤 나오는지 궁금해 하며 봤다.

영화가 마지막 장면으로 흘러갔고,

그의 피묻은 발자국을 보면서도

전혀 기분이 더럽고 찝찝하지 않았다.


난 오히려 조커에게 많은 공감이 되었다.

그리고 저런 용기를 가진 것이 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렇게 살 수 있는것이 조금은 부러웠다.

얽매이던 것에서 해방되었으니까,


비록 최후엔 정신병원에 갇혔지만

육체만 갇혔을 뿐, 

정신은 해방된 상태가 아닐까 하는.


내 정신은 언제쯤 해방 될 수 있을까.

해방을 할 수는 있으려나.




작가의 이전글 김주영작가 미니그림전_[5000원~10000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