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은 Jul 09. 2020

모닝 알람이 바흐인 사람

Bach cantata, BWV 147



'안녕하세요, 라모입니다.'라고 말하며 독자들과 만났다. 라모 매거진 안에는 나를 포함해 총 네 명의 멤버가 있는데, 공식 계정으로 올리는 포스팅은 쓰는 이가 매번 달랐기에 글 속 화자를 '라모'라 칭했다. 하지만 이젠 블로그, 인스타가 아닌 브런치다. 브런치에는 온전히 나만의 글을 올린다. 라모 클래식을 기획했고, 마음 맞는 사람들을 모았고, 매거진 1호에 에세이를 포함한 몇 가지 글을 썼던 나. 쑥스럽긴 하지만, 클래식과 라모를 사랑해주신 독자분들께 더 다가가려 내 이름 석자로 인사를 건네본다. '안녕하세요, 라모의 김가은입니다.'



나와 라모 독자들은 클래식으로 만났다. 우리는 클래식을 사랑하고, 그로 느낀 위로와 감동을 이야기하며, 클래식이 있는 일상을 살아간다. 그런 우리니까, 나에 대한 첫 소개도 클래식으로 하고 싶었다. 머릿속에 이런 아이디어가 떠오른 후로 계속 고민했다. 나를 표현할 그 한 문장을 찾아 헤맸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머리맡에서 울리는 알람 소리를 들으며 속으로 씩 웃었다. 모닝 알람 음악인 바흐로 나를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바흐 음악은 화려하거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기보다는 규칙적인 절제미를 갖고 있다. 특히 피아노로 편곡된 이 칸타타 곡은 심플한 단일음이 상승하고 하강할 때마다 만들어내는 잔잔한 울림이 돋보인다. 그렇기에 알람 음악으로 추천하기엔 무리가 있다. 흔히 알람 음악이라 하면 잠든 사람을 무조건 잘 깨울 수 있는 곡으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나도 처음엔 그런 생각에 동의해, 스트라빈스키의 'Petrushka: The Shrove-tide Fair'을 선택했다. 곡 도입의 명랑한 플룻 소리가 적막한 공기 속을 헤치고 뻗어 나가, 정적인 아침을 깨울 수 있을 듯했다.



그런데 며칠을 그렇게 일어나 보니, 그 음악은 나의 아침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나는 피터팬에 나오는 악어처럼 몸속에 시계 하나를 삼켜 놓기라도 한 듯, 한 번 기상 시간이 정해지면 알람이 없어도 그 시간에 눈을 뜨는 사람이었다. 중요한 사람과의 약속이 있거나 큰 시험을 치러야 하는 날, 7시 알람을 맞춰놓으면 정확히 6시 59분에 일어나기도 했다. 그런 나에게 온 세상을 깨울 정도의 위력을 가진 알람 음악은 필요 없었다. 바흐면 되었다. 알람이 울리기도 전에 일어나 한쪽 눈을 부스스 뜬 채 천장을 바라보며 오늘 할 일을 되뇌어 볼 때에도, 어쩌다 잠에 취해 알람을 들으며 깰 때에도 딱 알맞았다.



여러 시간 중 그 어느 때보다도 아침을 좋아한다. 새 마음을 먹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오늘'이라는 이름 하에 주어진 시간 안에서 아직 아무것도 실패하거나 실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나의 아침에 바흐의 올곧으며 겸손한 선율은 썩 잘 어울린다. 매번 명확한 텍스트를 머릿속에 떠올리며 오늘을 다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함', '사랑', '화평'과 같은 것을 갈구하는 두루뭉술한 마음으로 그 음악을 듣는다.   



내 이름으로 인사를 건네며, 이 글과 같은 듯 다른 방식으로 내 얘기를 계속 할 것이다. 내가 듣는 일상의 음악으로, 가치관이 엿보이는 내용으로, 성향과 취향을 나타내는 문체로 자연스레 파악되길 원한다. 그리고 더욱 가까워져, 바흐의 선율처럼 깊이 있는 평안을 서로 나눌 수 있길 바란다.



 Bach cantata, BWV 147: X.Jesu, Joy of Man's Desiring (Arr. for piano by Myra Hess)

https://youtu.be/NA12NaFMF9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