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쌍꺼풀 오이씨 Aug 22. 2021

우울증

다시 찾아온 불청객

 원래 이 브런치는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과 나의 생각들을 적어 보려고 시작했다. 

그런데 생활에 치이고 일에 치이고 감정에 치이고 하다 보니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다시 글을 쓴다.

 

 얼마 전에 다시, 좀 크게 우울증이 찾아왔다. 그리곤 길지만 간략하게 줄이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마지막에 거의 다다른 순간, 우리 아이들의 울음소리와 모습이 보였다.

 '아빠 가지 마.' '아빠, 가지 마' 두 아이가 울며 달려오는 모습에 행동을 멈췄다.


 다음  병원에 갔다. 그냥 말이나 하고 싶어  병원. 의사 선생님이  이야기를 들으시고  말.

'지금 당장 병동에 들어오실 수 있으세요?'

'아니요........'

'왜요?'

'기운도 없고 의지도 없고 생각도 없고  없어요. 그리고………’

'그리고요?'

'아이들 제가 돌보고 있어서 당장은 곤란해요.'


 중증 우울증. 나의 진단명

 어떤 이는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라고 했지만, 나는 그냥 죽고 싶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이 온몸으로 막아섰다.


 나는 버틸  있을까?


 우리 아이들이 태어나고 육아를 하면서 체력이 바닥이 되었었다. 계속 바닥이었었다. 

그러다 갑자기 찾아온 우울증. 그때는 병동에 입원을 했었다. 

병동에서 의사와 몇 차례 상담을 통해 알게 된 나의 병. 


소아 우울증.

 

그때 의사 선생님이 하셨던

 '님은 이번에 아파지신 게 아니네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힘드셨었네요.'


 결과적으로는 아이들이 알게 해 준 나의 상태.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 이랬다 저랬다.

 조금 더 나아지는 시간을 꿈꿔다가, 엉망인 나 때문에 아이들의 인생도 엉망으로 만드는 건 아닌지.......

 

 간절히 도움을 원하는 마음, 동시에 그냥 사라졌으면 하는 마음.

 어떤 게 내 진짜 마음일까?

 

  글을 쓰는 중에도 아이들이 보고 싶다

아이들이 감당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훌훌 떠나고 싶다는 마음도 같이.


 어떤 게 내 마음일까?

 

  마음은, 영혼은 이렇지만,

다른 모든 분들은 행복했으면 좋겠다

진심으로.

 다들 행복하세요.

 정말로.

 

작가의 이전글 질문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