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엄마 마음 알아, 그래서 늘 미안했어요

어렸을 때, 엄마는 늘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겨주셨어요. 눈에 보이는 것들만이 아니라 어떤 순간에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은지 알려주셨죠.


그림책 <엄마가 그랬어>


엄마 말을 들을 때도 있었지만 엄마 말을 듣지 않고 멋대로 굴 때가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엄마 말에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한 미안함이 있었어요. 엄마의 말들이 나를 위한 것이라는 걸 모르지 않았으니까요.


시간이 흐른 뒤 돌아보니, 엄마 말을 그대로 따르지 않았다 해도 엄마가 챙겨준 것들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엄마의 목록들은 의도와 다르게 활용되었지만, 저는 엄마의 챙김에 감사하는 사람으로 자랐습니다. 엄마가 기대하던 것과 꼭 같은 모습은 아니지만 이만하면 괜찮은 상황이 아니냐고, 엄마에게 말하고 싶은 모양입니다.



 책을 처음 봤을 , 만약  책의 한국어판을 내가 만들게 된다면 제목을 <엄마가 그랬어> 붙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엄마가 그랬어. 이렇게 이렇게 하라고. 근데  이렇게 했지. 그래도 우리는 충분히 맞닿을  있어."라는 이야기로 읽히길 바랐나 봅니다. 실제 그림책에서 만날  있는 이야기는  개의 문장으로 담을  없이 아름답고 풍성합니다.


<엄마가 그랬어> 아트 프린트와 함께


현재의 어린이들, 과거의 어린이들, 과거와 현재의 엄마들이 두루 함께 읽고 각자의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책 #그림책추천 #그림책편집자 #그림책이야기 #야엘프랑켈 #yaelfrankel #문주선옮김 #모래알

작가의 이전글 "색깔"을 찾고 있는 우리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