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3개의 미국 ETF로 은퇴하라
누구나 돈에서 자유롭고 싶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없이 노년을 맞이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갖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에 너무 읽기 쉽고 이해하기에 쉬운 책을 발견했다. '단 3개의 미국 ETF로 은퇴하라'이다. 돈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책을 읽어보기도 하고 미국 주식, ETF에 투자도 하고 있는데 내가 생각하는 것, 궁금했던 것들이 들어있었고 이 분의 생각이 너무 내가 이러지 않을까? 하는 애매한 부분을 긁어주셨다.
돈 공부는 무조건 해야 한다. 예적금도 몰랐던 내가 지금은 출근하면 환율부터 들여다본다. 뭐가 바뀌었을까?? 돈을 잘 관리하고 잘 지키는 중요성을 알았기 때문이다. 모든 직장인들이 돈을 벌지만 같은 수입이라도 자동으로 자산이 늘어나게 하는 사람과 은행에 보관만 하는 사람과는 인생에 큰 차이가 있다. 나의 목표는 금융 소득만으로 생활비를 모두 충당하는 것이다.
2.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달러는 국제 경제위기 시 안전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전쟁, 국제적인 문제에서 달러는 기준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달러 발행량 공급을 조정하여 정세를 안정시키기도 한다. 어쩔 수 없이 우리나라의 경제는 미국 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있기에 기준 경제 지표인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이다. 나 또한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 두 곳에 투자를 한 경험이 있었으나 한국 주식은 상대적으로 불안하고 배당률도 좋지 않았다. 지금은 한국 주식은 거래하지 않는다.
미국과 반대되는 베팅을 하지 마라_워런버핏
지수 투자는 미국의 S&P500, 나스닥 100, 미국배당 다우존스 100 지수를 말한다. 우리가 특정 한 기업을(ex. 테슬라) 투자하면 미국의 경제 상황, 기업의 변동, 오너 리스크 등 다양한 요인으로 언제든 병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지수 투자는 전문 기관에서 엄선한 기업들이고 기업의 상황에 맞게 변동이 되기 때문에 개별 종목의 변동성 보다 위험 요소를 낮출 수 있다. 와... 평소에 이러지 않을까? 의 의문을 명확하게 정리해 주었다.
주식, 펀드, ETF 등의 투자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정보가 혼재되어 있는데 금융 지식이 많지 않은 나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해 두어서 너무 감사한 책이었다. 특정 종목을 찍어주는 것보다 전체적으로 재산을 지키면서 안정적으로 불려 나가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흐름을 알게 해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모두가 궁금해한 미국 시장의 성장성, 기술주, 배당 수익, 비과세까지 한 사람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자세히 볼 수 있어서 나만 갖고 싶은 책 순위로 정했다.
시작하는 방법은, 말하는 것을 멈추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거다_월트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