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리 Nov 18. 2021

도파민의 장난

실리콘밸리의 현자 타임 '도파민 단식'


현타 현상은 비단 한국만의 것은 아니다. 실리콘 밸리에서도 이른바 '도파민 단식'이 있다. 트위터 창업자인 잭 도로시를 비롯하여 실리콘밸리의 부자들이 감각적 자극을 최소화하여 보내는 시간을 지칭한다. 이 기간에 식사를 삼가고, 어떤 종류의 디지털 기기도 허용되지 않는다. 성관계는 물론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는 것, 눈을 마주치는 것 조차 금한다.


지금까지 도파민은 인류에게 우물 안을 벗어나 넓은 세상을 탐험하게끔 부추겨 발전과 번영을 이룩하게 도와줬다. 하지만 아무리 많이 가져도 늘 부족함을 느끼는 욕심쟁이로 만들기도 했다. 또한 이 도파민은 굉장힌 엄격하다. 시키는 대로 잘 수행하는 몸에게는 상을 주지만, 말 안듣는 몸에게는 잠도 못 자게 괴롭힌다. 창조력의 원천이자 중독에 이르는 지름길, 이것이 바로 전지적 도파민 선생이다.


하지만 이 나쁜 남자 같은 도파민은 애초에 예측 불가능한 일들만 갈망하도로 빚어졌다. 익숙해진 것에는 이내 흥분과 기대가 사라지고, 다른 새로운 것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이 현상을 뇌과학에서 '보상 예측 오류'라고 부른다. 결국 실리콘 밸리에서 도파민 금식이 유행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더 강력한 도파민 사용을 위한 일보후퇴 이보전진인 셈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은 아이디어를 대하는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