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VAN The Fisher Dec 15. 2021

오늘의 위로

.’     


이런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한옥을 짓는 것을 보게 되었어요.

다른 것보다, 

못을 사용하지 않고 

나무와 나무를 서로 끼워 맞춰서 집을 짓는 것이 참 멋지네요.     


그런데 처음부터 빈틈없이 딱 맞추어서 붙여버리는 게 아니라

목재와 목재가 서로 깊은 숨을 쉬어가며, 

천천히 시간을 갖고 하나가 되도록,

적당히 틈을 주더라고요.     


아... 그 부분이 참 감동이었어요.     


적당한 틈을 통해 더욱 단단한 하나가 된다...    

 

나는 너무 처음부터 빈틈없이 완벽하려고 한 건 아닌가,

나에게도 그렇고, 다른 사람에게도 그렇고,

그렇게 빈틈을 주지 않으면서 살아온 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 생각해보니 제주도의 낮고 울퉁불퉁한 돌담들도

바람이 지나갈 수 있도록 틈을 주고 있네요.

바람에 맞서는 게 아니라

그렇게 바람과 소통을 하는 거였어요.   

  

틈은 누군가에게는 약점이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소통의 통로였네요.     


약점이 될지,

소통의 통로가 될지는...

아마도 나만 알고 있겠죠?     



-오늘의 위로. Copyright ⓒ 작가에반.-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의 위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