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바라본 카카오싱크는 어떤 모습일까?
간편가입, 자동로그인, 서비스 사용자 정보 연동, 타겟마케팅....
카카오싱크의 장점을 아무리 구구절절 설명해봐야, 한마디로 그 대단함을 표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참 많은 장점을 가진 싱크를 세상에 알려야하는 마케터로서 늘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럴땐 뭐니뭐니해도 회사 바깥에서 잠재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이 최선일텐데요.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전문 유튜버 '오씨아줌마'의 솔직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관계자가 아닌 일반 마케터가 바라본 카카오싱크는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오씨아줌마는 타서비스의 사용자로서 카카오싱크를 처음 접했습니다.
당시 카카오싱크라는 서비스의 존재도 몰랐지만 광고 배너를 보고 서비스에 유입된 후 카카오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했고, 이후 채널 메시지로 할인 쿠폰을 안내받아 구매까지 한 경험이 좋았다고 하네요.
이렇게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소비자의 동선 뒤에는 카카오싱크가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씨아줌마는 싱크를 '우리 눈에는 쉽게 보이지 않는 산소와 같은 존재'라 설명했습니다.
마케터로서 오씨아줌마가 주목한 것은 카카오싱크의 가입 및 로그인 기능이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면 매번 새로운 아이디를 입력하고, 규칙에 맞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한데요.
싱크는 카카오계정을 통한 소셜로그인과 더불어 단 하나의 동의 화면으로 가입과정을 단순화시켰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죠!
약관 내 채널 추가 동의를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됩니다.
때문에 별도 마케팅 없이도 언제나 소통 가능한 고객 풀을 마련할 수 있죠.
그러니 카카오싱크는 단순한 소셜로그인을 넘어서 마케팅 풀까지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오씨아줌마가 꼽은 싱크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이었을까요?
1. 편하다!
오씨아줌마는 카카오싱크가 마케터와 고객 모두에게 편리한 솔루션이라고 표현했는데요.
마케터는 편하게 카카오계정 기반의 정확한 정보를 가진 회원을 모을 수 있어 좋고, 고객들은 귀찮지 않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어서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재방문 및 재구매 푸시에 좋다!
카카오계정을 기반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미 회원인 고객에게 적극적인 리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마케팅 목표에 맞는 타겟을 추출해 마케팅 비용 대비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솔직한 리뷰인만큼 싱크의 아쉬운점도 두가지 꼬집어주셨습니다.
1. 개발이 어렵다.
카카오싱크는 웹이나 앱 개발이 꼭 필요한 서비스인만큼 개발 지식 없이 도입하기는 어렵습니다.
필요하다면 개발부서나 대행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개발 중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개발가이드와 개발자 포럼을 찾아주세요!
2. 검수절차가 빡빡하다.
카카오싱크는 기존의 회원가입을 대체하는 서비스입니다.
소중한 고객의 정보를 다루는 서비스이기에 철저한 확인이 꼭 필요하죠.
회원들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조금 번거롭지만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제출해주세요!
오씨아줌마는 누구에게 카카오싱크를 추천했을까요?
먼저 재방문과 재구매를 필수적으로 만들어야하는 쇼핑몰은 반드시 카카오싱크를 도입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고 있는 비즈니스에도 싱크를 추천했습니다.
매장내 큐알코드를 통해 오프라인 회원을 온라인 회원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씨아줌마의 리뷰를 함께 보았는데요.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들으니 마케터로서 참 뿌듯합니다.
불편한 점은 개선하고, 좋은 점은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싱크는 지금 이순간에도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간편하고 강력해질 카카오싱크,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영상 전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