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미국진출 가이드
이전에 창업가들이 고려해 볼 만한 EB-2(NIW: National Interest Waiver, 국익을 위한 면제) 영주권에 대하여 살펴본 적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NIW를 준비하는 창업가들이 작성하게 될 사업계획서(Business Plan) 작성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NIW가 반드시 이공계(STEM) 박사 학위가 있는 분들에게만 가능한 옵션이 아니라 학사(Bachelor) 학위 이상을 가진 창업가분들에게도 가능한 옵션이라는 것은 이미 설명하였는데, 창업을 통하여 NIW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사업계획서 또는 창업계획서(Business Plan)를 반드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간혹 투자자들에게 제출할 IR 자료나 피치덱(Pitch Deck) PPT 자료를 영어로 번역하여 그대로 이민국에 제출하시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이민국 심사관들 중에는 피치덱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만을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민국 심사에 적합한 사업계획서 또는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업계획서 또는 창업계획서를 새롭게 작성하는 것은 단순히 이민심사를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다.
첫째, 미국의 비즈니스 환경과 고객은 창업가의 출신국가와 다를 가능성이 높다. 심혈을 기울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미국 시장에 대하여 더 깊은 분석과 고민을 하기 되므로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다. NIW 승인이 목표가 아니라 더 나아가 사업의 성공이 더 중요한 것이므로 미국 시장에 맞는 사업계획서 작성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미국 내에서 접촉하게 될 투자자, 은행, 각종 정부 기관 등은 창업가에게 미국 현지 시장에 맞게 작성된 사업 계획서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사업계획서는 그 기업의 신뢰성을 확립하여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사업계획서는 정적이고 형식적인 문서가 아니라 시장환경에 따라 변화해야만 하는 동적이고 실질적인 문서이다. NIW 승인, 그리고 더 나아가 사업의 성공은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할까?
대부분의 사업계획서는 고객이 신청하는 이민청원의 유형(EB-1 / EB-2 NIW / E-2 등)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을 제외하고 아래의 내용을 따르게 된다.
1. 커버페이지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에서 커버 페이지에는 회사 이름, 로고, 연락처 정보 등이 포함된다.
2. 경영상 요약
사업계획서는 기업의 경영상의 비전과 목표를 설명하는 1~3페이지 분량의 간략한 요약으로 시작하여 제공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으로 이어지게 된다. 중소기업청(SBA)은 이 경영 요약 부분을 각 사업체의 핵심적인 주요 사실을 요약한 부분으로 보고 해당 내용에서 요건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후 본문을 아예 읽어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락이라 할 수 있다. 특히, NIW 신청자가 작성할 사업계획서의 경영 요약 단락에는 신청인의 탁월한 능력 및 국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이 되어야 한다.
3. 인적 자원과 경영진 소개
경영 요약에 이어 이 단락에서는 인적 자원과 사업을 운영할 사람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창업자와 경영진이 누구인지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업체를 C corp, S corp, 파트너십, 개인 사업자 또는 유한책임회사(LLC) 중 어떤 형태로 설립하였는지 또는 예정인지도 명시해야 한다. 이사회의 이사진은 누군지, 그리고 법률 또는 회계와 관련된 어드바이저는 있는지 등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특히 NIW 신청시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상에서는 NIW 신청인의 자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4. 시장 분석
사업기회에 대한 분석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단, 이민국 심사관은 투자자나 경제 전문가는 아닐 수 있으므로 복잡한 시장분석보다는 시장 규모를 정량화된 수치로 간략하지만 최대한 명확하게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5.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이다. 창업을 통하여 제공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되 비교 우위를 강조하기 위해 비교 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NIW 신청시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상에서는 NIW 신청인이 왜 위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하기에 특화된 인물인지, 다른 미국인들에 비하여 어떤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 인물인지와 연결하여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사업 개발 및 마케팅
사업계획서에는 회사가 새로운 비즈니스 관계를 개발하고 마케팅 방식에 대하여도 다루게 된다. 본 섹션은 NIW용 사업계획서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라 하더라도 홍보가 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마케팅에 대한 계획은 실질적인 사업 준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7. 재무 계획
재무 계획은 투자 유치 및 자본 조달에 필수적이며, 창업가가 사업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계획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는 Financial Statement(재무상태표)를 작성하여 첨부하게 되는데, 재무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회사의 CFO나 회계사 등의 외부 전문가를 통하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사업상 리스크
창업시 직면할 수 있는 사업상 위험에 대해 설명하는 단락으로 규제, 경제, 기술, 재무 및 시장 요인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 섹션 역시 NIW용 사업계획서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 섹션을 포함할 경우 창업가나 창업 멤버들이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얼마나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고 리스크를 헷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였음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신뢰성과 완성도가 높은 사업계획서라 할 수 있다.
미국 시장 진출 및 성공이라는 큰 꿈을 가지고 있는 창업가라면 단순히 영주권 취득 그 자체가 최종목적이 아닌, 영주권 취득 후 미국에서의 사업성공이 궁극적인 목적일 것이다. 그리고 그 목표는 뚜렷하고 명확할 수록 더 빠르게 근접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단순히 이민국 심사과정 통과만을 위하여, 비즈니스나 스타트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이민변호사들이 제공하는 정형화된 템플릿이 아닌 제대로 된 비즈니스 전문가들과 심혈을 기울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이다.